[아동수학지도]피아제와 비고스키(비고츠키)의 수학교육이론을 분석하고 비교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수학지도]피아제와 비고스키(비고츠키)의 수학교육이론을 분석하고 비교해 보세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교육이론을 다루었으며, 두 이론이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정리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였습니다. 인터넷에 자료를 무작위로 복사해서 넣은 레포트가 아니며 참고자료 중심으로 작성했으니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세요^^
목차
1. 피아제 이론
1) 주요 개념
2) 지식의 유형
3) 인지발달단계
4) 반영적 추상화

2. 비고스키 이론
1) 비고스키 이론의 기본 전제
2) 주요 개념
3) 적용방법

3.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
1) 두 이론의 공통점
2) 두 이론의 차이점

4. 수학교육에의 시사점
1) 피아제 이론이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2) 비고스키 이론이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피아제 이론

유아 수학교육의 주요이론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지발달을 발달단계에 의한 점진적이며 질적인 지적구조의 변화와 전 단계의 통합과정에 의한 지식의 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피아제 이론의 주요 관점은 유아의 논리?수학적 지식의 구성을 유아의 자율적 지식의 형성 과정으로 보았으며 환경과의 상호과정을 통한 유아의 능동적 조작이 논리?수학적 관계에 관한 지식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데 이론적 핵심을 두고 있다.

1) 지식의 유형

피아제는 지식의 구조에 따라 물리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으로 구분하였다.

(1) 물리적 지식
외부에 있는 대상 사물에 관한 지식이며 물체 자체에 지식의 근원이 있어 관찰과 탐색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물리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물체를 직접 보거나 듣고 만지는 등, 물리적으로 행동하고 유아의 행동에 대해 물체들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알아내야 한다. 그러므로 물리적 지식의 형성을 위해 유아 스스로 직접 경험을 통해 물체를 탐색하고 관찰하고 지식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2) 논리?수학적 지식
사물간의 논리적 관계성을 아는 것으로 관계성의 지식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동생은 나보다 키가 작다.’ 와 같이 관계를 사물과 사물사이에서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렇게 대상을 어떤 관계로 연관시키느냐 하는 것이 유아에게 달려 있어 유아 자신이 지식의 근원이 된다. 따라서 논리, 수학적 지식의 습들을 위해서는 유아에게 적당한 정답을 제시할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결론과 개념을 생각하고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 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김현자 외 3명 / 창지사 / 2009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관리,의상학, 교육학,청소년]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분석1) 피아제 이론의 비판적 검토2) 비고츠키 이론의 비판적 검토(1)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 (2)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 Ⅲ. 결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

  • [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프로그램5. 프로젝트 접근법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7.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1. 몬테소리 프로그램- 이타르와 세갱의 영향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철학이 미국에 전파 →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확대됨.- 1920년 이후 진보주의 교육운동 영향으로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됨.- 1960년대 유아의 지적 발달과 교육 강조, 불우아동에 대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이론가주장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이론가주장0k유아교육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학습을 계속하는 학습 선상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이론은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것이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정신구조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점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별 차이가 없으나, 인지발달이론은 무의식적인 사고과정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그 대신에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한다. 여기서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Ⅱ. Piaget1. Piaget의 생애 및 연구, 저서1) Piaget의 생애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에서 출생

  • 비고츠키 이론을 기초로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활동 3가지를 제시하시오(활동명, 대상연령, 활동목표, 활동내용, 이론에 기초한 평가)
  • 이론에 기초한 평가본 활동은 교사의 발문이 적절하게 이루어져 비고츠키가 주장하는 비계가 잘 설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끝까지 교사가 활동을 주도하여 아동 스스로 하는 활동이 결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식은 아동으로 하여금 구체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데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할 수 있다. 3) 패턴 이해하기 활동활동명패턴카드 만들기대상연령3세활동목표ㆍ패턴을 이해한다. ㆍ패턴을 예측해 본다. ㆍ수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