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안정애착 형성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교사 영아 간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8 / 2015.10.2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안정애착 형성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교사 영아 간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안정애착 형성의 중요성

2. 교사-영아 간 안정애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교사-영아 간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
1) 보육교사의 친밀성
2) 보육교사의 적절한 상호작용
3) 오감중심의 놀이학습
4) 질 높은 환경제공
5) 영아의 건강상태와 기질고려
6) 보육교사의 태도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애착형성은 부분적으로 영아의 지적 발달수준에 달려 있다고 본다. 영아는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을 구분한 후에 애착을 형성할 수 있으며,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해야만 가능하다고 본다. 인지적 성장을 통해 애착을 형성한다는 것은, 영아가 우선적으로 애착 대상과 다른 대상을 구별하여 반응하는 낯가림의 지각적 변별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즉, 안정된 애착관계를 위해서는 애착 대상인 어머니가 아동의 시야에서 사라져도, 어머니가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는 대상영속성이 획득되어져야만 가능한 것이다. 또한 영아기 애착은 아동과 성인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고, 상황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내재적 작동모델로 애착 대상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을 때 형성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안정애착 형성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교사 영아 간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5가지 이상
참고문헌
강인언 외, 최신 아동발달, 학지사, 2009.
김숙령, 교사-영아간 애착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2006.
구수연,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4.
김숙령 외, 영아와 교사의 집단 활동 상호작용에 있어서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간능력의 개발자▪교육과정의 개발자 수업 전문가 ▪인간관계 기술의 전문가 직원 개발자 ▪행정가 변화관리자 ▪평가자8) 장학 리더십의 영역 장학활동의 핵심 대상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일체의 활동. 이러한 관점에서 관리행정과는 대립적이면서도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이해되고 있음. 학자들에 따라 장학의 과업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음. 특히 Wiles와 Bondi는 매우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장학의 영역을 제시함(행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수행하는 구체적이고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감각 운동적 행위 계열▪ 조직화된 행동 패턴을 가능하게 하고 이의 기초가 되는 인지능력▪ 상호 결합 및 협응을 통해 더 큰 단위의 감각 운동 지능이 형성 가능② 인지적 동기▪ 가능하면 스스로를 작동시키려는 것이 도식의 본질▪ 타고난 능동적 경향성과 유아가 쉽게 흥미를 갖고 활동하게 만드는 사건이 동기를 불러옴▪ 유아는 사건의 의미를 이해할 때까지 계속해서 행동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유아사회교육(B형)(교사와유아의애착관계,유아친구관계,유아의발달,친구관계,유아의또래관계)
  • 애착은 청소년기에 학업성취나 교우관계와 같은 학교생활 적응에도 영향을 미치며 성인기 직장생활과 자녀 양육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외에도 노년기의 외로움과 만족감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는 점에서 영아기 안정적인 애착의 형성이 인간의 삶 전반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3. 교사-유아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애착은 여러 가지 특성을 갖는다. 그중 하나는 역동성이다. 애착은 어머니와만 형성하는 것이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제부터 보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그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보육의 목표 보건복지부(2006)의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에서는 어린이집 수탁 아동에게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호 하며, 조화로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육을 한다는 목적 하에 건강, 안전, 영양, 교육의 네 부분으로 보육목표를 수립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있는 강화자극을 알아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게 될 때는 기능적 행동평가의 결과를 문제행동의 가설을 중심으로 진술하게 되고 이에 따른 목표의 수립과 중재전략을 계획하여 기술하게 된다.본 연수에서는 제한된 시간을 고려하여 평정척도나 면담질문지, 직접적 관찰방법이 사용되는 일차적 진단의 방법을 중심으로 문제행동의 기능적 행동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1) 면담질문지와 평정척도를 이용한 기능적 행동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