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7 / 2015.10.27
- 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사 사이버 대학 제출 레포트입니다.
직접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2.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론
1980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장애분류에서 장애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이후 1997년 ICIDH에서 나타난 세 가지 차원의 문제를 수정•보완하여 새로운 장애의 개념과 분류기준(ICIDH-2)을 제시하였다. 본문에서는 기존 ICIDH에서 처음 나타난 기준에서 보다 나아가 장애는 기본적으로 환경과 개인이라는 상호작용을 포함한 장애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1997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기존 ICIDH에서 나타난 세가지 차원의 문제를 보완하여 장애개념을 '손상(impairment)', '활동(activities)', '참여(participation)'로 구분하였다. ICIDH-2의 특징은 장애를 규정하는 데 ICIDH와 같이 질병이나 손상만을 전제로 하여 기능장애나 사회적 불 리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한다고 하여 보다 포괄적, 사회환경 속에서 장애가 더욱 강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장애인복지론 (윤선오 외2명, 양서원 , 2012)
장애인복지론 (권선진 , 청목출판사 , 2005)
http://blog.naver.com/wndtla9/186731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