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산업과 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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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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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외식산업의 개요
제2장 외식산업의 변천사
제3장 외식산업의 구조와 성격
제4장 외식산업의 소비자 행동과 라이프스타일
제5장 외식산업의 시장개황
제6장 외식경영의 이해
제7장 외식접객서비스와 매뉴얼의 이해
제8장 외식 교육훈련의 이해
제9장 외식점포의 이해
제10장 메뉴와 주방의 이해
제11장 외식 점포설계의 이해
제12장 외식 한경위생의 이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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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1절 식생활문화의 개념
1.식생활과 식문화의 의미-식문화는 음식문화응 의미하는데, 음식문화란 한 나라의 그 민족만이 오랜세월을 두고 그들의 기후․풍토에맞춰 독특하게 형성되어 온 것이며, 그들의 자연환경킻 사회환경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식생활과 식문화의 속성은 동질성을 수반하고 함축하는 의미이기 때문에 식생활 문화라고 부를 수 있으며, 여기서 파생된 것이 식습관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식생활문화와 외식산업-외식산업에 있어서 외식역사와 문화는 이러한 식생활문화에서 시대적․환경적 요인에 의해 불가피하게 파생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넓은 의미의 식생활영역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식생활․식문화․식습관과는 별도로 생각해서는 안되며, 상호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제2절 외식산업의 개념
1.용어의 유래-외식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인지 정확하지 않으나 미국은 1960년대, 일본은 1970년대초 전문지나 매스컴에서 사용하면서 정착되었다. 우리나라는 1979년 10월 롯데리아가 국내에 도입되면서 외식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용어의 정의 -외식의 정의는 우리나라의 국어사전에 “자기집이 아닌 밖에서 식사하는 것”이라 정의 하고있으며 일본의 토시오는 보다 구체적으로 정의 하고있다. 외식산업의 개념정립에 있어서는 많은 학자들 사이에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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