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보육대상 연령인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특성에 대해 정리해 보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자 크기 : 10 pt , 줄간격 160% 입니다^^

연령별로 신체, 언어, 정서, 사회성, 인지 발달을 정리했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통해 주제에 충실하게 작성한 레포트이므로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0~6개월 영아의 발달 특성
1) 신체적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인지 발달
5) 언어 발달

2. 6~12개월 영아의 발달 특성
1) 신체적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인지 발달
5) 언어 발달

3. 만 1세 영아의 발달 특성
1) 신체적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인지 발달
5) 언어 발달

4. 만 2세 유아의 발달 특성
1) 신체적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인지 발달
5) 언어 발달

5. 만 3~5세 유아의 발달 특성
1) 신체적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인지 발달
5) 언어 발달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0~6개월 영아의 발달 특성

1) 신체적 발달
0~6개월에 해당하는 영아는 매우 빠른 신체적 발달을 보이고 출생부터 갖고 있던 반사행동이 생후 1~1개월에 사라지면서 점차 통제나 지시에 의한 운동이 나타난다. 생후 2개월에는 손바닥을 쥐었다 폈다 할 수 있으며 3개월에는 손뿐만 아니라 팔도 움직이게 되고 발로 차기도 하며 엎드리면 팔을 펴고 상반신을 일으킨다. 5개월경에는 양팔을 가슴 밖으로 빼고, 배에서 등으로 뒤집기를 하고, 5~6개월에 보조 없이 앉아 있을 수 있다. 영아들은 손 전체로 물건을 잡고, 다양한 형태와 질감의 물건을 잡기 때문에 삼키지 않도록 커다란 놀잇감을 주어야 한다. 6개월경 아기 의자에 앉을 수 있고, 사람이나 가구의 도움으로 설 수 있고, 기는 동작을 통해 자기 힘으로 돌아다닐 수 있다.

2) 사회성 발달
첫 달에 안정감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를 발달시키는데, 안정감과 신뢰감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발달한다. 1~3개월에 영아들은 자극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며, 흥미와 호기심을 나타내어 사람을 보면 즉시 미소 짓는다. 생후 3개월부터 주 양육자와의 애착이 이루어지고,
참고문헌
- 新보육학개론 / 강란혜 / 창지사 / 2007
- 보육과정 / 김진선 외 / 창지사 | 2010
- 영유아생활지도 / 강문희 저 / 교문사 /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 경험의 효과1
  • 대상으로 한 연구이 연구의 장점 : 여러 지역(미국의 10개 주)에 있는 영유아들을 포함시켰다는 장점이 있고 동양계,유렵계,아프리카계 및 라틴계 미국인 모두를 연구대상에 포함시켰으며 자료수집도 아기면접,가정방문 관찰,보육시설 관찰 및 보육교사 면접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졌고, 오랜 기간 동안 동일한 영유아의 발달과정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으며 또한 영유아의 가정환경 특성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하였다.2.

  • 영유아 보육과정
  • 보육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라고 기술하였는데 이는 보호와 교육의 두측면 모두가 보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보육과정의 특성영유아 보육과정은 보육 대상의 범위가 넓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영 유아 보육과정은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영아기와 유아기를 차별화하여 구

  • 발달과 보육1 레포트
  • 유아기혁령전기로 불리는 유아기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익히고 의사소통능력의 급격한 발달을 이루게 된다.가족외의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하며 , 상상력과 창의력 등 인지적 발달 또한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자기 통제력의 발달로 인해 자기 주장을 굽힐 줄 알게되고 사화적관계의 기술을 터득한다.자아 중심적으로 행동하기는 하지만 다른 사람의 입장에 대한 이해력도 발달 한다.2. 발달단계별 발달특성1)영아기의 발달특성영아기는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은주(2010), 유아의 건강관리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역할수행,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10-p13)2) 건강교육의 목표유아기는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과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와 정신의 바람직한 발달을 이루며 평생 동안 지속될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적절한 신체활동과 건강하고 안전한 기본 생활습관이 확립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김혜경

  • [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 과정의 만5세 교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점1) 고려사항교육계획은 대상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기간별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영유아의 인지적ㆍ정서적ㆍ사회적ㆍ신체적ㆍ언어적 발달을 위한 활동을 포함하여야 한다. 영아기에는 보육시설에서의 초기적응과 기본생활습관, 놀이 활동, 영양, 건강, 안전 및 부모교육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초점은 영아의 월령에 따라서도 차별화되어야 한다. 유아기에는 영양, 건강, 안전에 대한 1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