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제휴][기업분할(회사분할)][기업인수합병(기업M&A)]기업제휴, 기업분할(회사분할), 기업결합, 기업협력, 기업인수합병(기업M&A)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제휴, 기업분할(회사분할), 기업결합, 기업협력, 기업인수합병(기업M&A) 분석
목차
Ⅰ. 기업제휴
1. 기술제휴
2. 조달제휴
3. 생산제휴
4. 판매제휴

Ⅱ. 기업분할(회사분할)

Ⅲ. 기업결합

Ⅳ. 기업협력

Ⅴ. 기업인수합병(기업M&A)
1. 성격에 따른 분류
2. 교섭방법에 따른 분류
3. 결합형태에 따른 분류
4. 매수수단 에 따른 분류
5. 대상 및 방향에 따른 분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제휴

전략적 제휴의 유형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분류방식은 다음과 같이 제휴의 내용에 따른다.

1. 기술제휴

기술혁신이 평준화되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자 기술정보의 공유를 통한 기술혁신기간의 단축과 시장경쟁구조의 변화에 따른 경쟁지위향상 및 취약기술의 보완과 기술 개발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략적 기술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기술제휴는 특허, 상표, 제조 노하우, 엔지니어링서비스 등의 공여로부터 교차라이선싱, 공동기술개발 위주의 전략적 제휴로 비중이 이동하고 있다.

2. 조달제휴

조달제휴는 보통 안정적 공급원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부품 및 제품의 상호보완적 공급, 동일제품의 상호공급 등이 주목적이 되고 있다. 종래에는 선발기업과 후발기업간의 하청?위탁생산관계가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선발기업간에도 상호보완적, 쌍방적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생산제휴

기술 등 경영자원을 상호 공급하여 공동 생산하는 제휴로서 기술제휴, 특히 소유권에 대한 관심보다는 시장확보와 기술습득에 목적을 두고 소수지분 참여형태나 일방의 지분참여가 배제된 형태로 추진된다. 이에 따라 특정제품기술이나 조직?기술적 노하우를 보유한 중소기업의 제휴참여기회가 확대되고 있으며 틈새시장 등 특정시장에서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소량생산형의 제휴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생산제휴는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과 주변시장에서의 판매를 목적으로, 기술변화속도가 빠른 첨단기술분야보다는 안정적인 성숙기술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성장산업과 고부가가치산업에서의 제휴도 점증하고 있다. 생산제휴의 형태로는 공동생산, OEM생산과 아웃소싱 등을 들 수 있다. 기업간 생산제휴는 노동비용의 절감, 노동인력 수급의 신축성 확보, 다양한 제품수요와 디자인 변화 및 제품수명주기 단축에 대한 신속한 대응성, 시장지배력 강화, 서비스 향상, 범세계적 생산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목적에서 추진되고 있다. 또한 생산제휴는 규모와 범위의 경제달성, 학습효과 획득, 저렴한 가격으로 보다 광범위한 시장에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수단이 되고 있다.

4. 판매제휴

판매제휴는 상대방의 판매능력을 활용하는 위탁판매, 공동브랜드를 사용하거나 제품공유에
참고문헌
◎ 강지연, 사회적기업과 기업의 전략적 제휴와 성과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11
◎ 김지훈, 기업결합의 효율성 항변에 관한 연구, 공군사관학교, 2010
◎ 박성규 외 1명, 기업분할의 공시효과와 기업특성, 한국회계정보학회, 2008
◎ 이인환, 경쟁제한적 기업결합에 대한 시정조치에 관한 연구, 법문사, 2010
◎ 이미숙, 기업협력구조 및 지식교환이 신제품설계참여 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국생산성학회, 2010
◎ 장창우, 기업 인수합병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00
  • 기업들과 인수합병, 자회사 편입, 주식교환 등을 통하여 코스닥에 우회상장하였다. 대표적으로 2004년 IHQ(과거 ‘라보라’)가 싸이더스HQ를 흡수 합병한 것과 2005년 골프용품 제조업체 팬텀이 이가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여 우회상장 한 것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우회상장은 본연의 매니지먼트 업무자체에서 수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시도된 측면도 있다. 둘째, 기존 매니지먼트사를 인수, 합병하는 것이 아니라 상장기업이 직접 스타와의 계약을

  • 기업구조조정 레포트
  • M&A, MBO, 기업분할, 영업양수도, 빅딜, P&A, 워크아웃,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등에 의한 구조조정 등이 있다.1. M&A를 통한 구조조정사업구조조정의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서 이는 기업가치를 저해하는 계열사나 사업부문을 매각하여 사업규모와 사업범위를 축소하고 핵심역량 중심의 사업구조를 구축하거나 또는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동종이종 업계의 사업체를 인수, 합병함으로써 사업규모를 확대하는 데 유용한 수단이다.일반적으로 M&A는

  • [국제경영] hp의 경영분석
  • 목 차Ⅰ. 서론Ⅱ. HP (Hewlett-Packard)HP CEO 칼레튼(칼리) 피오리나HP WAYHP 제품Ⅲ. 시장현황 및 산업구조분석프린터 시장서버 시장PC 시장Ⅳ. HP Globalization성장과정전략적 제휴와 합작인수합병(M&A)와 기업분사(분할)싱가폴 HP한국 HP다른 국가로의 진출Global HPⅣ. HP 전략비즈니스 전략HR 전략e-serviceⅥ. HP의 미래Ⅶ. 결론Ⅰ. 서론최근 미디어에서 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 등의 기사를 심심치않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이

  • [경영과사회] 국제화를 위한 기업통합 - 국내 자동차산업시장을 중심으로
  • 기업통합의 이론적 고찰(1) 국제화의 정의(2) 기업통합(M&A)의 배경(3) 기업통합(M&A)의 의의(4) 기업통합(M&A)의 동기(5) 기업통합(M&A)의 종류(6) 국제화와 기업통합(M&A)의 연관관계2. 국제화와 기업통합의 실례분석-국내 자동차 산업의 기업통합을 중심으로(1) 자동차 산업 개관 및 자동차 산업의 경제적 의의 전 세계적 추세 분석(2) A. 르노 삼성 ①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역사②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인수합병 배경과 과정③ 르노삼성 기업통합 평가B

  • [국제경영] HP의 글로벌화
  • 제휴에 따라 노텔은 자사의 2.5GB 및 3GB 무선네트워크 장비를 HP의 PC에 장착하기로 했다.인수합병(M&A)과 기업분사(분할)1989. 아폴로컴퓨터 인수인수의 배경1980년대 중반 HP는 보다 높은 성장과 수익성 확보를 위해 컴퓨터 워크 스테이션 시장에 진출하였다. 사업 초기 HP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과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에 진출하였으나, 기존 워크스테이션 시장의 강자인 선마이크로시스템과 아폴로가 확고한 기술적 우위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