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와 기타 장애의 비교(학습장애와 학습부진, 학습지진, 정신지체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장애와 기타 장애의 비교

I. 학습부진

II.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III. 학습지진과 학습부진

IV. 학습장애와 정신지체

V. 학습장애 / 종교단체 내 학습장애아에 대한 인식 재정립을 위한 지도안
1. 학습장애의 형태
2. 학습장애의 진단
3. 학습장애아의 학습지도방안
본문내용
학습장애와 기타 장애의 비교

일반적으로 지금까지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장애, 학습부진, 학습지진, 교육가능 정신지체 등과 개념상 구별을 명확히 하지 못하고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우선 개념 범위가 넓은 학습부진을 살펴보고 학습장애와 기타 장애를 비교해 보기로 한다.

1) 학습부진

학습부진이란 일정 시간 일정 유형의 학습 경험을 한 다음에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집단 내의 타인에 비하여 성취 수준이 떨어지거나, 평균 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를 모두 망라하여 일컫는 광범위한 개념의 용어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습부진은 절대학습부진과 상대학습부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절대학습부진이란 개인의 내적, 외적 요인이나 영향에 의하여 자신의 성취 잠재력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장애학습자, 지진학습자, 일반적인 교육적 성취 부진학습자 등이 모두 포함된다.
상대학습부진이란 상대평가의 개념에 근거하여 학습자를 평가하는 관점으로 볼 수 있는데, 평가 기준이 일정한 것이 아니라 특정 집단의 평균, 준거 등에 따라 상대적으로 평가되므로 준거집단의 특성에 따라 개인이 학습부진이 될 수도 있고, 평균수준이 될 수도 있으며 때로는 우수 집단으로 분류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정상집단에서 평균 이상의 학업성취 수준에 이론 학습자라고 하더라도 우수 학습자만을 선별하여 만든 우수 집단에 배치되면 부진학습자로 평가받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와 아동발달과의 관계
  • 학습부진 등의 행동장애를 보이기도 하며, 도통, 식욕부진, 호흡곤란, 말 더듬, 빈뇨, 복통을 호소하며 우울증, 자살행동, 공포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정서적 학대 : 아동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주지 않는 행위, 아동을 다른 아동과 부정적으로 비교하는 행위, 아동이 보는 앞에서 부부간의 싸움 등을 하는 행위휴유증 : 낮은 자존심, 발달지체, 자살행동 등을 보이며, 도덕발달의 결함을 보이거나 수동적이면서도 공격적도전적인 행동을 보인다. 거의

  • 학습장애에 대해서
  • 학습장애의 심리사회적 문제Ⅹ. 학습장애의 진단 Ⅺ. 학습장애의 치료 및 예방 참고문헌학 습 장 애I. 용어 바로 알기Learning Disability vs Learning Disorder 학습지체 혹은 정신지체 -원인 불명으로 지능지수 IQ가 70이하로 낮은 아동이나 기질적인 뇌손상을 가진 아동에서 학습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이다. 학습지진 - 지능이 70-85정도로 낮은 상태여서 학습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즉 배우는데 시간이 걸리는 아이들이 해당된다. 학습부진 - 정상적인 지

  • 학습장애의 정의,원인,치료
  • 학습장애를 일으키는 일차적 요인으로 보지 않는다. 즉 학습장애의 포함요소를 갖추었다고 하더라고 그러한 심한 학습부진이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에서 일차적으로 비롯되었거나 정신지체나 정서장애에 의하여 비롯되었을 때, 또는 환경, 문화, 경제적인 불이익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정이 되면 학습장애아로 분류하지 않고 그 일차적 장애영역 위주로 분류된다(최중옥,2000). 또한 학습부진이나 학습지진과 혼돈하여 인식하기 쉬우나 학습장애

  • [교육학]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정의ㆍ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하기 또는 추론하는 능력 가운데서 특정 부분의 습득과 사용에 현저하게 곤란한 다양한 상태를 의미ㆍ아동의 발달장애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장애의 하나로 여아보다 남아에게 약 2배 많고, 미국의 통계에 의하면 전 학령기 아동의 5%에서 발견된다고 함아동들은 발달과정상 인지, 언어, 정서 및 사회성 등의 영역에서 여러 문제들을 보인다. 정신지체 또는 자폐아나 언어장애 등은 우리들에게 어느 정

  • 학령기 아동의 학습문제(학습장애)
  • 학습동기 상실 등의 환경적, 정서적, 심리적 요인으로 학습부진을 나타내는 정상학습자의 학습부진과는 구별된다. 학습장애는 교과 전반에 걸쳐 심한 부진 현상을 보이는 전반적 학업장애와 어떤 교과는 평균 수준 이상의 수준이지만 일부 읽기나 쓰기와 같은 교과에서 심한 부진을 보이는 특정 학습장애로 나눌 수 있다. 몇몇 부모는 학습지진과 학습부진, 그리고 학습장애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학습지진은 지능수준이 정신지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