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I.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의 필요성
2. 컴퓨터를 교사로서의 활용
1) 컴퓨터 보조수업(CAI)
2) 컴퓨터 관리수업(CMI)

II.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1. 멀티미디어의 개념
1) 멀티미디어의 정의
2) 멀티미디어의 특성
2. 인터넷
1) 인터넷의 의미
2) 인터넷상의 컴퓨터의 활용형태
3)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의 장점
4)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의 한계점
3.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활용방법
1) 멀티미디어와 인간의 파지능력
2)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유형
3)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장점(효과)
본문내용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의 필요성

정보화 사회란 아이디어와 정보가 사회의 주요 자본이 되어 정보의 창출과 유통이 중심이 되는 지식사회이다. 그러므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분석 ․ 종합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처리기술과 필요한 정보를 창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생산능력이 요청된다.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하여 여기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미래의 학교교육은 새로운 학교교육의 패러다임으로 변해야 한다. 즉 과거 교사의 지식과 경험이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구두에 의해 전달되었던 구두 전통패러다임(oral tradition paradigm)에서, 지식과 경험의 전달이 교사뿐만 아니라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지식데이터베이스(knowledge database)와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패러다임(technology-based paradigm)으로 변해야 한다.
학습자도 정보화 사회에서 지식 데이터베이스와 전문가 시스템을 통해 방대한 양의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의사결정 능력과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고력이 있어야 한다. 즉, 정보 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가 있어야 한다. 정보 리터러시란 특정 문제해결을 위해 컴퓨터와 통신기기 등의 정보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와 능력에 맞게 교육과정을 개별화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수업자료를 개별화하여 개인의 요구에 맞게 공급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교육 정보화와 멀티미디어 교육 정보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매체는 멀티미디어이다. 이 멀티미디어는 바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운용되게 된다. 따라서 컴퓨터와 멀티미디어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컴퓨터를 유치원 교육에 도입하는 것에 있어서 컴퓨터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1980년대는 유아가 컴퓨터를 활용하면서 인지, 사회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발달을 한다는 견해와 유아의 발달을 저해한다는 반대 입

  •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8.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INDEX1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발전과 특성1.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발전2.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특성2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활용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유형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유형3.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장단점3절. 멀티미디어의 설계와 개발1. 개발계획 수립2. 분석3. 설계4. 개발5. 평가4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자료의선정과 평가1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발전

  •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교육활용
  •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교육활용목차1.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개념2.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의 장단점3.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의 특성4.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교육 활용 사례 5.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교육 현장의 활용 방안1.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개념컴퓨터의 개념다양한 기호의 자료 저장 및 실행정확한 공식에 따라 결과 제출조작된 공식에 따라 결과를 생산할 수 있는 기계1.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개념멀티 미디어

  •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
  • 컴퓨터는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고 도화지, 크레용과 같은 유아교육의 또 다른 자료일 뿐이다. 문제는 자료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는 것이다. 책과 크레용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자료들 중의 하나이지만, 우리가 너무 일찍 읽도록 강요하거나 색칠을 하도록 한다면, ‘잘못된 교육’이 되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은 컴퓨터 사용의 유해성 여부가 아니라, 효과적이면서 바람직한 컴퓨터의 활용방

  • [교육학] 컴퓨터와 상호작용매체
  • 컴퓨터와 상호작용매체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Ⅰ. 서 론 Ⅱ. 컴퓨터 산업의 발전과 교육의 변화 Ⅲ. 컴퓨터의 개념과 구성 Ⅳ.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Ⅴ.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의 장단점 Ⅵ. 컴퓨터 보조수업의 선정과 평가 Ⅶ.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Ⅷ. 결 론 앞으로 교육실무자가 되어 교육현장에서 일해야 할 우리들에게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과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기에 ‘컴퓨터의 세부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