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의 상담과 지도 -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지도, 영재학생(영재아) 상담, 영재 학부모(영재아 부모)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재아의 상담과 지도

I.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지도

II. 영재 학생 상담
1. 영재아 상담의 특성
2. 영재 상담의 목표
3. 영재 학생 상담내용

III. 영재 학부모 상담
1. 영재 자녀를 양육하는데 스스로 부적합하다고 느끼는 영재 부모들의 이유
2. 영재 부모의 고민

IV. 영재를 지도하기 위해 부모가 가져야 할 태도

본문내용
영재아의 상담과 지도

영재는 사람들의 기대 이면에 내 ․ 외적 요인으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영재들의 심리적 어려움은 갈등과 좌절, 충동적인 행동의 표출, 완벽성,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 지나친 기대에 대한 부담감, 지나친 경쟁의식, 동기 부족, 사회성 부족, 학업부진, 학교 장면에서의 부적응, 좌절로 인한 정서적 고립,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우울, 나르시즘, 섭식장애, 약물중독, 강박적 행동, 자살 등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정서적, 행동상의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어떤 모습으로든지 고통을 표시함으로 이들의 심각한 고통의 사인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그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모든 일에 거의 무관심하고 무기력하게 지내는 경우이다. 사회적 관점에서 볼 때 영재의 특성은 다소 불편함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가정과 학교에서 서로 상호 협조하여 영재 자신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도와 예방, 문제행동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영재 자신의 잠재적 가치를 발전시키도록 해야 한다.

1)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지도

영재교육의 목표는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계발시켜 창의적인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책임감과 지도력을 갖춘 전문가로 기르는 것이다.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재능과 정서적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의 길이, 기간, 초점, 학생판별과정, 교사의 질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다른 종류의 영재교육 교실, 프로그램, 학교, 교사, 학교 관계자들이 필요하다. 교수 방법은 학교가 교육의 주축이 되어 속진과 심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
  • 교육 프로그램이나 처치가 필요한 예외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이에 영재아란 무엇이며, 영재의 특성, 영재의 판별기준,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국내 영재교육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Ⅰ. 서론영재아란 무엇인가? 영재아란 평균이상의 지적능력을 가진 것으로 특징지어지며 뛰어난 학업 성취와 창의성, 과제집착력 등을 나타내거나 그 잠재성을 보이는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우수한부모, 좋은 환

  • [청소년복지] 영재교육
  • 영재아들의 가정환경 흔히들 영재는 중상류 층 이상의 가정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본다. 왜냐하면 중상류 층 가정의 부모는 풍부한 교육적인 자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줄 수 있고, 그런 가정의 아동의 성취도도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한국교육개발원 김홍원 박사팀이 교육인적자원부의 의뢰로 작성, 8일 낸 ‘초등 영재 학생의 지적정의적 행동 특성 및 지도 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밝혔다.연구는 영재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거나 없

  • 영재의 이해와 상담
  • 영재아의 정의∙영재아의 특성∙영재아의 상담 사례∙영재아의 부적응 행동∙영재아의 상담∙영재아의 상담목표∙영재아의 상담 해결책1. 영재아의 정의영재아의 정의(gifted and talented student)취학 전, 초등학교, 중등학교 수준에서 지적창의적특정 학문 영역지도성 등의 영역에서 혹은 수행능력이나 시각 예술 등에 있어서 높은 능력을 보이는 외현적 능력이나 잠재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아동을 의미한다.「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1.10,

  • [사회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에분석
  • 교육을 하는 것보다 가능하면 비장애아동과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여 점차 장애아동의 학습 환경이 변화되고 있는 실정이다.1) 교사① 일반교사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소속되고, 일반교사에 의해 특수교육시설과 설비를 활용하여 교육을 받는 형태를 말한다.② 자문교사직접 장애아동을 지도하기보다는 학생 및 부모상담, 특수교육방법, 자료제공의 역할을 가진다.③ 방문교사아동은 일반학급에 소속되어 일반교사에 의해 지도를 받으나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부의 정의 나, Renzulli의 정의 다.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라.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마.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바. Gagné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사.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가. 영재의 정의적 행동 특성나. 인지적 영역의 특성 다. 영재의 성별에 따른 특성Ⅲ. 외국의 영재교육 1. 미국의 과학영재교육 가. 영재 교육의 배경 나. 영재교육 제도와 프로그램다. 미국의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