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 우수아, 영재아의 정의, 영재아(영재아동)의 특성(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재아

I. 우수아, 영재아의 정의
1. 정의
1) 영재교육진흥법의 정의
2) Renzulli의 정의
3) Tannenbaum의 정의
4) Feldhusen의 정의
5) Gardner의 중다지능 이론에 근거한 정의
6) 정의에 대한 종합
2. 우수성의 기원
1) 유전적인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II. 영재아의 특성
1. 특성
1) 인지적 특성
2) 정서적 특성
2. 판별
3. 영재적 특성 확인자

III. 미성취 우수아 및 영재아

본문내용
영재아

1. 우수아, 영재아(The Gifted Child)의 정의

1) 정의

영재성에 관한 많은 정의 중 여러 나라 학교 현장에서 많이 수용되고 있은 미국 문부성의 정의(USOE, 1971)는 "영재아 ․ 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그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규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변별적인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뛰어난 성취를 할 수 있는 아동들은 다음의 한 분야 또는 여러 분야에서 이미 성취를 나타내거나 성취할 잠재 능력이 있는 아동들이다.

․ 일반 지적 능력
․ 특수 학문 적성
․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
․ 지도력
․ 시각 및 공연 예술
․ 정신운동 능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재아 교육과 양육 및 중재
  • 영재들의 지적욕구와 특성에 맞도록 특수학교, 특별반 영재 교육센터, 직접 사사제 등 다양한 유형으로 영재에게 심화학습과 속진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외에 대만이나 싱가포르는 일반학교의 교육과 병행하여 영재를 위한 특별 교육정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세계 각국이 영재교육에 열을 올리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평준화 정책을 시작하는 아주 대조적인 교육 현상을 보였었다. 이 장에서는 영재아 교육에

  • [특수아동상담] 우수아에 관한 연구
  • 우수아의 정의적 특성 사회기술, 개인적 적응, 자아개념 독립심, 자신감, 내적통제학습양식영재아들은 보통 아동들보다 적응을 잘하고 자아개념이 높다. 자신감이 높고, 독립심이 강하다.내적 통제에 의존하여 성공과 실패를 건설적으로 활용하여 실수를 통해서 많은 것을 학습한다. 목표를 성취하지 못했을 경우에 실망, 좌절, 무능력 등을 경험→스스로 설정해 놓은 높은 기대 수준에서 비롯된다.구조화되어 있지 않고 융통성이 요구되는 과제

  • 유아특수교육 레포트
  • 아동의 적격성 판정을 통한 적절한 특수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여섯째, 전국적 규모의 모델 프로그램 운영되어야 한다.이와 더불어 장애아의 유아특수교육이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도적인 의료서비스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고 유아의 장애아 조기중재 서비스 전달체제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참고 자료특수아동교육 이효자 안영진 장병연 주은희 박숙자 도서출판정일 1999특수아동교육 김종현 윤치연 이근매 이성현 이은림 형설출

  • 영재와 창의성 레포트
  • 정의문제가 있거나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다양한 생각을 구상해 내는 능력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거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고, 그 아이디어를 발달시키거나 정교하게 할 수 있는 능력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2. Torrance의 정의어려움과 문제를 감지하고 정보에서 틈을 찾아내고 가설을 세워 그 추축과 가설을 평가하고 검증하며 이것을 재수정하고 재검증하여 마지막으로 그 결과를 전달하는 과정창의적인 사람은

  • 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특징)
  • 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특징)목차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특징)I. 신체적 특성II. 인지적 특성III. 사회정서적 특성* 참고문헌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특징)영재아의 인지적 ․ 정의적 ․ 사회적 욕구와 특성은 일반아동과는 다르다. 영재들의 요구와 특성을 이해한다면 영재아의 잠재적 능력은 무한히 발현될 수 있다. 영재아의 특성을 조기에 확인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