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언어습득이론 - 행동주의이론(학습이론), 천성적 이론, 상호작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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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어발달이론) 언어습득이론

I. 행동주의이론(학습이론)

II. 천성적 이론

III. 상호작용이론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본문내용
(언어발달이론) 언어습득이론

언어란 여러 모로 아동의 발달에 커다란 기능을 한다. 그러면 아동은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게 되는 것일까?
태어날 때 고작 울음에 의존하던 언어기능에 비해볼 때 5-6세경의 아동이 구사하는 언어능력은 한 가지 언어발달이론만으로는 충분한 설명을 할 수 없을 만큼 괄목할 만한 발달을 이루고 있다.
인간의 언어발달은 대단히 복잡한 과정이므로 여기에는 다양한 언어발달 이론이 제기된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언어습득에 대하여는 크게 세 가지 이론이 있다.
어떤 학자들은 언어발달이 타고난 능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믿고 있으며, 다른 학자들은 환경의 조건화과정에 의해 언어가 발달된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편에서는 언어발달이 어린이의 능력과환경과의 상호작용 결과라고 주장한다.

(1) 행동주의 이론(학습이론)

언어습득은 개체에 작용하는 환경의 결과라고 보는 행동주의적 관점은 1960년대에 지배적인 이론이었다. 이는 외현적이고 관찰 가능한 사건들을 가설검증의 도구로 사용하는 경험론적인 입장이다. 아동들이 어른의 언어를 모방하면서 학습한다는 사실은 명백해 보인다.
Skinner는 그의 저서 '언어 행동(Verbal Behavior, 1957)'을 통해 다른 행동의 학습과 마찬가지로 언어의 습득도 학습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밝히고 있다. 즉, 조작적 조건화 원리에 의해 획득된다고 주장한다.
부모와 교사는 영아의 발성을 선택적으로 강화함으로써 언어행동을 조형하게 된다. 부모는 아기의 옹알이에 대해 반응하고, 말을 되받고 함으로써 옹알이를 강화한다. 옹알이에서 아기들이 발성하는 음소는 모든 언어권에서 동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아기들은 성인들의 발성을 모방하는 과정에서 자국어에 없는 음소는 점차 사용하지 않게 되어 탈락(음소탈락)되고, 자국어의 음소는 보다 정교화하는 과정(음소확장)을 통해 점차 자신의 언어권 특유의 음소들을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음소탈락과 확장피정이야말로 초기 언어발달과정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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