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언어발달] 아동의 언어발달(언어발달이론,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언어발달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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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의 언어발달

I. 언어의 주요 특성과 구조

II. 언어발달이론
1. 생득적 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이론

III. 단계별 언어발달의 특성
1. 영아기
1) 울음
2) 옹알이
3) 몸짓말
2. 유아기
1) 전보식 언어
2) 어휘수의 증가
3) 품사의 유형
4) 자기 중심적 언어
5) 과잉확대와 과잉축소
6) 확인 부가의문문
3. 아동기
4. 청소년기
1) 떠들기와 고성화
2) 경음화
3) 기분 내키는 대로 말하기와 소리 나는 대로 쓰기
4) 은어와 속어 사용

본문내용
아동의 언어발달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언어는 그 언어만이 지니는 특수한 특성뿐 아니라, 모든 언어가 가지는 보편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많은 언어 및 언어심리학자들은 이 두 가지 구조적 특성을 밝힘으로서 인간의 마음에 대한 구조와 그 처리과정을 알아볼 수 있다고 한다. 더구나 생후 초기동안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아동의 언어습득현상은 가장 현저한 인간 언어의 특성이기 때문에 인간 언어의 본질을 밝혀낼 수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언어발달과 연계된 아동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데 그 기초가 된다.

1) 언어의 주요특성과 구조

언어의 중요한 기능이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와 동물이 사용하는 신호와 구분이 되는 것은 인간의 언어는 생산성 (productivity)과 법칙성 (regularity)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구조의존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여기에서 전자는 자신이 들었던 문장을 앵무새처럼 반복하여 산출해 내는데 있지 않고 주어진 언어환경에서의 언어 자극들 속에서 어떤 규칙을 찾아내어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문장을 창출해내는 적극적인 인지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이는 Berko (1958)의 연구에서 이해할 수 있다. 즉
Berko는 4~7세 된 아동에게 새를 보여주고 사전에 없는 'wug'라고 말해준 후, 다시 '새가 두 마리가 있다'고 말해준 후, 'There are two ( )'의 문장을 완성하는 과제를 제시했을 때, 'wugs'라는 복수형 단어를 채워 넣었다고 하였다.
이 과정은 규칙을 통한 생산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오늘날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많은 언어들이 생성되고 있으며, 또한 이를 통해 고도의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것은 언어가 지니는 생산성의 최대 활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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