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사회성의 발달]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사회성발달(사회적 표현행동, 애착, 자아개념, 친사회적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사회성의 발달)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

I. 사회적 표현 행동
1. 울기
2. 응시하기
3. 미소 짓기
4. 옹알이
5. 모방하기

II. 애착
1. 애착 이전 단계(출생부터 2~3개월)
2. 애착 단계(2~3개월부터 7~12개월)
3. 분명한 애착 단계(7~12개월부터 24~36개월)
4. 동반자 관계 형성기(24~36개월 이후)

III. 자아개념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IV. 친사회적 행동
1.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론
1) 사회 생물학 입장
2) 정신분석학 입장
3) 학습이론 입장
4) 인지발달론 입장
2.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본문내용
(아동사회성의 발달)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

인간은 태어나면서 다른 사람과 사회적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며 여기에는 사회적 행동(social behavior)이 요구된다. 영 ․ 유아의 사회적 행동으로 울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옹알이, 모방하기 등이 있다.

I. 사회적 표현 행동

(1) 울기

울기는 영아가 태어나서 최초로 하는 표현행동이다. 즉 배가 고플 때, 몸이 아플 때, 화가 날 때 우는데, 성장해 가면서 점차 울음소리가 분화되고 그 강도나 속도에 따라 요구 사항의 종류가 달라지기도 한다. 약 2개월이 되면 아기가 울고 있을 때 사람소리가나면 조용해지고, 사람이 가까이 오면 울음을 그치기도 한다.
1년경이 되면 울음은 사회적인 의사전달의 한 형태로 발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영아는 주위사람들의 주의와 관심을 자신에게로 유도하고 다양한 의사를 전달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를 갖게 된다.

(2) 응시하기

생후 4주 정도 경과하면 사물보다 얼굴을 쳐다보는 것을 더 좋아하고, 4-5개월이 경과되어 지각변별이 가능하게 되면 타인보다 엄마의 얼굴을 더 잘 쳐다보게 된다. 이렇게 얼굴을 쳐다보는 것, 특히 눈과 눈이 마주치는 것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부모교육)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
  •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Ⅰ. 서론Ⅱ. 본론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1)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①정서발달 ②애착 ③기질 (2)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①사회성 발달 ②정서발달 ③도덕성 발달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⑤성역할 발달2) 각 시기(영아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 비교적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 가는 진행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습득해 가는 과정을 의미함과 동시에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의 개인 외적인 변인(문화, 가정 환경)이나 개인 내적인 변인(발달 속도)에 의한 어느 정도의 차이와 다양성을 정상성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주는 개념이다.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 시대에 따라 영유아 발달정도가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여러분이 영유아, 아동이었을때 발달과 지금 영유아, 아동의 발달을 신체, 인지, 언
  •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아동기 이전의 시기인 유아기까지 아동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 하에 놓여 있다. 학교는 아동에게 가족 이외의 외부로부터의 평가, 성공과 실패의 기회, 또래집단과의 경험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영향력의 원천이 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이 본인이 영유아, 아동이었을 때인 1980년부터 1990년대 발달과 지금 영유아, 아동의 발달을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면에서 비교하여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영아기 신체ㆍ

  • 영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축시킨다. 부모(주 양육자)의 양육방식뿐만 아니라 부모(주 양육자)의 실제적인 행동방식도 아이에게 영향을 미친다. 부모(주 양육자)의 친사회적 방식의 행동은 아이의 친사회적인 행동을 증가시킨다. 아동기의 공격성향은 대부분 가족 내에서 형성된다. 건전한 성장발달은 신뢰와 불신의 적절한 비율로부터 오며 신뢰 대 불신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은 희망이고 희망은 가장 최초의 덕이라고 할

  • 영아기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정리하세요
  •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정리하세요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아기 정서 발달의 특징2. 사회적인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3. 문화적인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다른 사람과 사회적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성이 발달한다. 영아기에 이루어지는 사회성 발달은 표현행동의 발달, 자아인식의 발달, 신뢰감 및 자율감의 형성 및 애착형성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