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단계),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단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
- [교육심리학]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발달이론
I.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1. 성격발달이론의 개념
2. 성격발달단계
II.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
1. 에릭슨의 발달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1) 제1단계(기본 신뢰감 대 기본 불신감)
2) 제2단계(자율성 대 수치감)
3) 제3단계(독창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자아정체감 대 자아혼돈)
I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구성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2) 피아제의 지적 조직과 적응의 구체적 구성요인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1단계: 감각운동기(0-2세)
2) 2단계: 전조작기(2-7세)
3) 3단계: 구체적 조작기(7-11세)
4) 4단계: 형식적 조작기(11-15세)
IV.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과 본질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제1수준: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전도덕기)
2) 제2수준: 인습수준의 도덕성(타율도덕기)
3) 제3수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자율도덕기)
- 본문내용
-
발달이론
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1) 성격발달이론의 개념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성격발달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소위 쾌락을 추구하는 행위를 의미하는 리비도(libido)라고 하는 성적 충동을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리비도는 일생동안 심리적 에너지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출생에서 1세가 될 때까지는 이드(id)라고 하는 원초적인 충동이 있다고 가정한다.
1/ 원본능 : id란 여러 가지 원본능과 반사행동들로 구성된 것으로 오직 당장의 충동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에너지라고 본다. 그러나 원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출생에서 얼마 안 되어 id와 현실 간에는 충돌이 생기게 되어 자연히 현실을 고려하게 되어 현실과 타협하고, 현실을 인식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것이 자아(ego)인 것이다.
2/ 자아 : 자아는 인간의 성격 가운데 합리적인 측면을 설명하는 것으로서 현실과 타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아의 기능은 무엇이 실제로 가능한가와 무엇이 실제로 가능하지 않는가라는 것을 아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그러므로 자아는 id의 행위를 연기하거나 제지하는 기능을 한다. id와 자아는 서로 협동적인 관계를 가지며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현실과 타협하는 과정 속에 있다. 자아는 어떤 의미에서 고등정신기능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발달이론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론,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이론의비교,발달단계별특징표정리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발달이론)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 프로이트의 방어기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본인은 어떤 상황에서 부정이라는 방어기제를 발휘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결핍관점과 강점관점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임파워먼트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서술, 전통적 접근방법(3대 방법론)과 통합적 접근 방법 비교, 오늘날 통합적 접근방법이 왜 필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 표본조사의 개념 및 장점에 대해서 설명하고 확률적 표집방법에 대해서 그 종류별로 개념을 설명하세요
-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자원봉사의 의미를 정의하여 노인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설명하시오
- [인사행정론] 영화 `부당거래`를 통해 알아본 한국의 부패와 나아갈 방향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