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분류(종류) -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발달장애,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장애의 분류

I.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발달장애
1. 발달상 학습장애
a) 주의집중장애
b) 지각장애
c) 기억장애
d) 사고장애
e) 언어장애
2. 학업상 학습장애
a) 읽기 장애
b) 철자 및 문어 표현 장애
c) 수학 장애

II.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1. 언어성 학습장애
2. 비언어성 학습장애

본문내용
학습장애의 분류

1)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발달장애

발달적 학습장애 입장에서 장애아동을 정보처리자로 보고, 학습장애를 학습과제의 정보처리 상의 문제 때문이라고 보는 정보처리 관점에 의하면 발달적 학습장애는 정보처리상 보다 기본적 요소가 되는 단순처리과정(simple processing processes)상의 문제 장애라고 볼 수 있고, 학업적 학습장애는 단순 정보 처리과정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데 문제가 생긴 복합처리과정(complex processing process) 장애라고 볼 수 있다.

(1) 발달상 학습장애

발달상 학습장애 아동들은 학습에 필요한 인지적 처리과정상의 문제를 지닌 경우들이 해당된다. 즉, 읽기나 쓰기, 산수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 지각, 기억, 사고, 언어와 같은 인지적 처리 과정이 요구된다.

a) 주의집중장애

주의집중이란 내 ․ 외적 자극에 의식을 집중하는 인지활동 능력, 즉 시각 ․ 청각 및 근육운동지각 등의 감각통로를 통해서 유기체 내로 들어오는 무수한 경쟁자극 중에서 적절한 자극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학습장애
  • 학습장애§ 목 차 §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인식변화와 용어비교※ 학습장애 혼동용어3. 학습장애의 원인4. 학습장애의 분류5. 학습장애의 특성6. 학습장애 출현율7. 학습장애의 진단 ▪ 평가8. 학습장애아 회기별 치료사례참고문헌 ․ 참고사이트1. 학습장애의 정의학습장애는 지능이 정상범위에 해당하고 정서적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을 성취하는데 실패하는 경우이다. 특정한 인지장애 즉 지각, 기억, 추론능력,

  • [청소년 이상심리, 학습장애]학습장애(청소년이상심리)
  • 장애아동과 정상 아동을 체계적으로 구분해주지 못한다는 것!!△ 읽기장애이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해독 - 단어를 인식하고 지각하는 것• 이해 - 맥락에 맞게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 해독과 이해 능력은 학습의 초기 단계부터 함께 발달하는 것인데, 두 능력이 함께 발달할지라도 대부분의 학습장애 아동들은 해독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읽기장애를 지닌청소년은 비교적 일관된 음성학적 법칙에 의해 단어들이

  • 유아교육학습장애
  • 학습장애 모델 프로그램의 개발을 재정적으로 지원, 학습장애 개입 프로그램을 전국적으로 촉진1977년 3세~21세까지의 모든 장애자들의 적절한 무상공교육을 받을 권리 보장1980년 인지적인 접근도 학습장애의 영역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2.학습장애의 정의1)미국 학습장애의 정의(1)정신의학 분야에서의 정의DSM-IV(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정신진단 및 통계편람)에 의하면,학습장애는 AXIS-Ⅱ의 발달장애군의 특수발달장애로 분류되어 있으며, 읽

  • [생활지도] 심리검사
  • 분류• 개별검사 : 1대1상황에서 실시하는 검사• 집단검사 : 검사자 1인이 피검사자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3) 검사도구에 의한 분류① 지필검사 : 검사지와 필기구만으로 하는 검사 ② 기구(도구)검사 : 기구, 기계로 하는 검사4) 검사 측정 방법에 의한 분류① 속도검사 : 검사 실시 시간을 엄격히 제한하는 검사② 역량검사 : 검사 실시 시간을 제한하지 않는 검사 이외에 문항의 형식(언어성 검사/비언어성 검사), 제한조건(시간제한 검사/작업

  • 학습장애의 분류, 유형(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분류, 유형(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목차학습장애의 분류1)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1. 발달상 학습장애2. 학업상 학습장애2)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1. 언어성 학습장애2. 비언어성 학습장애* 참고문헌학습장애의 분류학습장애는 상당히 이질적인 집단으로서, 장애를 보이는 특정학습영역에 따라 상당히 다른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이질적인 학습장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