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분류(종류) -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발달장애,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학습장애의 분류
I.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발달장애
1. 발달상 학습장애
a) 주의집중장애
b) 지각장애
c) 기억장애
d) 사고장애
e) 언어장애
2. 학업상 학습장애
a) 읽기 장애
b) 철자 및 문어 표현 장애
c) 수학 장애
II.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1. 언어성 학습장애
2. 비언어성 학습장애
- 본문내용
-
학습장애의 분류
1)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발달장애
발달적 학습장애 입장에서 장애아동을 정보처리자로 보고, 학습장애를 학습과제의 정보처리 상의 문제 때문이라고 보는 정보처리 관점에 의하면 발달적 학습장애는 정보처리상 보다 기본적 요소가 되는 단순처리과정(simple processing processes)상의 문제 장애라고 볼 수 있고, 학업적 학습장애는 단순 정보 처리과정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데 문제가 생긴 복합처리과정(complex processing process) 장애라고 볼 수 있다.
(1) 발달상 학습장애
발달상 학습장애 아동들은 학습에 필요한 인지적 처리과정상의 문제를 지닌 경우들이 해당된다. 즉, 읽기나 쓰기, 산수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 지각, 기억, 사고, 언어와 같은 인지적 처리 과정이 요구된다.
a) 주의집중장애
주의집중이란 내 ․ 외적 자극에 의식을 집중하는 인지활동 능력, 즉 시각 ․ 청각 및 근육운동지각 등의 감각통로를 통해서 유기체 내로 들어오는 무수한 경쟁자극 중에서 적절한 자극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적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장단점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작성하시오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