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이론(아동상담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상담이론

I. 정신분석학적 접근
1. 기본 원리
2. 방법

II. 인본주의적 접근
1. 기본 원리
2. 방법

III. 행동주의적 접근
1. 기본 원리
2. 방법
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강시키는 방법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조건 강화
4/ 토큰 강화
5/ 모방 학습
6/ 행동 형성법
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소멸 방법
1/ 소멸
2/ 벌
3/ 타임-아웃
4/ 포화

본문내용
아동상담이론

1) 정신분석학적 접근

(1) 기본 원리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의 하나는 Freud 등을 중심으로 발달한 정신분석 이론으로,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정신은 에너지 체계로서 인간의 마음도 자연과학적 법칙의 지배를 받으며, 인간의 정신 에너지는 에너지 보존의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따라서 인간의 성격 내에 존재하는 정신에너지는 다른 어떠한 형태로든지 전환이 가능하지만 그 에너지의 양은 어딘가에 영원히 보존된다.
둘째,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충족되지 못한 욕구, 즉 불만족된 정신에너지의 변형이 잘못 이루어지거나, 불만을 해소시키기 위한 에너지의 방출이 잘못된 방향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셋째, 인간의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라는 기능적으로 분화된 세 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원초아(Id)는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쾌락을 추구하는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이며, 정신에너지의 근원이 된다. 또한 자아(Ego)는 세상과의 현실적 접촉을 통해 원초아의 충동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적절히 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아의 발달이 미숙하거나 그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부적응 행동의 유발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초자아(Super Ego)는 성격체계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발달하는 부분으로서, 문화 및 사회의 규범이 부모를 통해서 정신 내부에 깊이 내면화된 것이다. 즉 인간의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양심과 이상을 대표하는 기능을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심리학] 이상심리이론
  • 이론 - 7 (1) 생물학적 접근의 모형(2) 정신분석학적 모형(3) 인본주의적 모형(4) 행동주의적 모형(5) 인지주의적 모형(6) 사회문화적 모형Ⅳ. DSM-IV에 의한 심리장애 분류체계 10(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2) 섬망, 치매, 그리고 기억상실장애 및 기타 인지장애(3) 다른 곳에 분류되지 않는 일반적 의학적 상태로 인한 정신 장애(4) 물질관련장애(5) 정신분열증과 기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아동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성향을 지님 - 기질 외에도 질병, 영양부족, 뇌손상 등의 요인들이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성향일어남 - 약물 등의 독극물 남용에 의한 원인, 심각한 정서 및 행동장애의 발생 기여 - 자페나 정신분열증: 신경학적 이상, 정신분열증: 유전적인 요소 원인, 자폐: 신경학적 손상2) 가족 요인- 부모와 자녀 관계가 행동장애를 일으킨다는 주장 - 부모의 양육방법이 자녀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 적절한 행동에 대해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아동의 관계를 맺게 해주고,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며 아동의 정신 내적 기능을 알려주는 정보가 된다. 치료자가 제공하는 해석이 가장 우선적인 치료요소가 되며, 치료의 종료는 자아기능이 발달상 적당한 수준에 도달해서 행동변화가 계속 유지될 때 한다.(2) 인본주의적 입장인간에게는 자아실현과 성장을 유지하고 촉진해 나가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는 Carl Rogers의 이론에 입각하여 발전되었다. 여기서 치료자가 제공하는 온화함과 수용, 그리고

  •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
  • 상담 이론이라는 용어 자체에서 정신분석, 인지적 접근 등의 상담 이론과 사뭇 다른 느낌을 전해 준다. 말 그대로 인간 중심 치료는 인간성 자체에 신뢰를 두고 내담자를 존중하여 스스로 자기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조건을 마련하는 상담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전문 상담 분야를 비롯한 교육, 인간관계를 다루는 분야에 이론적 기초로써 자리 매김을 하고 있는 이론이다. 따라서 상담 이론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인간 중심 이론을 기본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상담이론의 대표적 주류학파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파블로프나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이론, 칼 로저스의 내담자중심 이론, 그리고 켈리나 엘리스의 인지적 이론 등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생활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의 개념(1)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생활지도는 어느 특정교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