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형태)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전인교육,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의 형태

I.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1. 형식적 교육
2. 비형식적 교육

II. 전인교육
1. 전인교육의 개념
2. 전인교육의 필요성
1) 학교교육의 관료화와 권위주의적 풍토의 문제
2) 지식편중의 교육과 입시위주의 교육문제
3) 교사의 업무과다와 교사의 질적 문제
4) 물질만능의 가치관과 청소년 비행의 문제

III.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
1) 김종서의 정의
2) 랭그랑의 정의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으로 이루어진 정의
3) 생애교육
2. 평생교육의 필요성
1) UNESCO의 주장
2) 일반적 주장
3. 평생교육의 특징

본문내용
교육의 형태

1.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교육하고자 하는 목적의식 유무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듀이(Dewey)는 교육의 형태를 형식적 교육(지속적, 학교교육)과 비형식적 교육(비교적 지속적, 농민교육원 . YMCA), 그리고 무형식적 교육(즉흥적이거나 일시적, 전시회 ․ 대중매체)으로 분류하고, 형식적 교육은 협의의 교육이고,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및 무형식적 교육을 포함하여 광의의 교육이라 하였다. 크리크(Krieck)는 의도적 교육(도야, 학교교육), 반의도적 교육(교화, 도서관 ․ 박물관), 그리고 무의도적 교육(형성, 여행을 통한 경험)으로 분류하였다. 즉, 교육기관에 의하여 교육이 실시되느냐 또는 그렇지 않느냐의 기준에 의하여 분류하는 형식이다.

(1) 형식적 교육(formal education)

일정한 교육의 이념과 목적에 따라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계획성, 방향성, 조직성, 일관성, 계속성을 가지고 소정의 기간 동안 교육기관에 의하여 실시되는 교육으로 의도적 교육, 협의의 교육과 그 개념이 유사하다.
따라서 교육을 실천하는 데는 교사가 학생을 대상으로 단계에 따른 교육목적을 실현할 수 있게 구성된 교육과정을 매개로 효율적 지도방법에 의하여 수행되므로 교육의 3요소가 모두 포함된다. 형식적 교육기관은 학교가 전형적이나, 강습소 ․ 양성소 ․ 훈련소와 성인교육 등 사회교육기관도 의도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때는 여기에 속할 수도 있다.

(2) 비형식적 교육(informal education)

교육기관에 의하지 않고 자연, 사물이나 인간관계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무의도적 교육과 무형식적 교육을 포함해서 가정이나 사회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그 개념이 유사하며, 이를 무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보고서
  • 교육을 의미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 평생 교육의 의미가. 평생을 통한 교육나. 공식화된 학교 교육과 학교 외의 교육을 모두 포괄하는 전 생애에 관련된 교육 다. 인생의 합리적 설계와 생애 개발을 위한 교육 라. 학교와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의 기회를 필요에 따라 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노력 유사 개념의 정의가. 사회 교육 - 유아교육을 제외한 학교외 교육나. 성인 교육 -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 [교육] 평생교육에 대하여..
  • 교육의 중요성만을 강조해왔다. 이러한 결과, 학교교육의 한계가 드러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제도교육의 병폐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증가하는 일반 학습자들의 사회적 요구에 의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2. 평생교육의 개념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 (랭그랑, Lengrand)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토록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활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2) 교육의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3) 우리나라의 교육목적(1) 교육기본법의 규정(2) 각 학교의 교육목적4.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1) 지식의 유형(1) 지식의 원천에 따른 분류(2) 지식의 형태에 따른 분류2) 명제적 지식의 종류(1) 사실적 지식(2) 논리적(형식적) 지식(3) 규범적(평가적) 지식3) 지식의 구성원리(1) 귀납적 방법(2) 연역적 방법5. 교육의 유형1) 형식적, 무형식, 비형식적 교육2) 자유교육3) 전인교

  • [학교사회사업론] 대안학교
  • 교육부 시행령에서는 특성화학교를 대안학교에 포함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 특성화 고교를 대안학교의 상위개념으로 본다.)② 실험학교: Pestalozzi가 고아인 소년ㆍ소녀들에게 정규교과 이외에 농사하는 법과 요리와 바느질하는 법을 대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실천함. 섬머힐 학교의 교육적 실천의 모태③ 열린교육: 영국의 비형식적 교육을 실시하는 통합교육 또는 아동중심적 교육이념을 도입하면서 시작. 정규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성인들에게 평생교

  •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이해
  • 평생교육의 의미․성격․방법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의미학교제도는 근대 산업사회를 지탱해 온 중요한 사회제도이다. 산업사회에서 학교는 사회구성의 통합의 수단이자 노동시장 진입의 통로이기도 하였다. 파슨즈(T. Parsons)는 학교의 기능을 성인사회의 직업적 분배의 여과장치로 보았다. 이러한 학교교육이 지배하던 산업사회에서도 학교교육을 마쳤거나, 학교교육의 시기를 놓쳐버린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비형식적 형태로 이루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