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의 형태(유형) -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버즈학습, 문제법, 구안법, 시범수업, 모의수업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수-학습지도의 형태

I. 강의법

II. 문답법

III. 토의법

IV. 버즈학습
V. 문제법

VI. 구안법

VII. 시범수업

VIII. 모의수업법

본문내용
교수-학습지도의 형태

1. 강의법

강의법(lecture method)은 주로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에 의하여 학생을 이해시켜 나가는 타율적 교수방법의 일종이다. 이 방법에 시청각적 방법을 곁들이면 그런대로 효과를 올릴 수 있다.
강의법의 장점으로는 (1) 다량의 사실을 체계적으로 입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2) 많은 학생을 동시에 짧은 시간에 교수할 수 있으므로 학습 경제상 유리하고 (3) 강의할 내용을 적절히 조정할 수 있으며, (4) 학습 보조자료를 적절히 제시하면 학생들의 동기유발도 되고 난해한 문제를 평이하게 설명할 수 있으며. (5) 전체적인 전망을 제시하는 데도 유리하다.
강의법의 단점으로는 (1) 교사 중심이므로 학생들은 수동적이 되어 활동할 기회가 제약된다. (2) 따라서 표현력, 응용력 등의 고등 정신기능을 기르는데 미흡하다. (3) 강의법은 획일적인 일제학습이 되기 쉬우므로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이 곤란하며, (4) 교재 위주의 교수이므로 현실생활과 동떨어진 지식 위주에 빠지기 쉽고, (5) 교사의 능력에 따라 학습효과가 결정되는 수가 많으며 지능적으로 저급한 학생에게는 부적합하다.

2. 문답법

문답법(questions and answers method)이란 질문과 대답에 의해서 학습활동이 전개되는 형태로서 강의법과 함께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오던 학습형태의 하나로 질문법이라고도 한다. 소크라테스(Socrates)의 문답법을 반문법 또는 산파법이라 부르는데, 반문법은 답변에 대해서 다시 질문을 하여 질문을 계속하면서 점차 고도의 지식을 습득시켜 나가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며, 산파법은 질문에 의해서 응답자가 대답함으로써 차츰 응답자의 사상이나 지식이 발전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수업에 대한 이해
  • 수업  ⑴사실이나 보기의 제시 - 일반법칙, 원리의 발견- 귀납적 계열성  ⑵학습과제 관련정보를 제시하고 이에 기초하여 사고하도록 하는 수업방식으로 학생 중심적 수업방식이다.  ⑶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브루너의 발견학습, Massialas의 탐구학습, 킬 패트릭의 구안법, 듀이의 듀이의 문제해결학습 (1) 수업의 일반유형 ② 설명식 수업 ⑴일반법칙이나 원리가 제시되고 나서 보기가 제시되는 계열성을 띤다. ⑵학습과제를 최종적 형태로 학생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 건설안전기사_필기 핵심정리집
  • 유형이다 ( ): .(2) 연쇄형 하나의 사고요인이 또다른 요인을 발생시키면서 재해를 발생하는 유형이다 : .(3) 복합형 연쇄형과 단순자극형의 복합적인 발생유형이다 : .12.재해 발생 비율(1) 하인리히의 재해구성 비율 의 법칙으로 중상 또는 사망 회 경상 회 무상해 : 1:29:300 1 , 29 ,사고 회의 비율로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300 .중상 또는 사망 경상 무상해 사고 : : = 1 : 29 : 300 ∴(2) 베어드의 재해구성 비율 중상 또는 폐질 경상 물적 또는 인적상해 무

  • 바둑 교육론애 서배운 5 가지 노하우
  • 법, 문제해결법*활용방안: 바둑의 교수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바둑 기력에 따라 교수법이 각기 달라진다. 프로지망생 수준의 높은 기력을 가진 학습자들에겐 토론형과 자율학습형이 많이 사용되고, 초보자들에겐 강의형의 교수방법만이 주로 사용된다. 기력에 상관없이 개인교수형의 교수방법도 훌륭하다고 생각되는데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다. 특히 초보자 단계에서의 학습 부진아들이 흥미를 잃고 바둑을 그만두지 않도록 특별지도

  • [수업방법]현대적수업방법, 전통적수업방법, 인터넷활용수업방법, 창의성신장수업방법, 개별화수업방법 분석
  • 학습1) 협동학습의 의의2) 협동학습의 특징3) 접근방법4) 협동기술7. 열린교육1) 열린교육의 정의 2) 열린교육의 수업 원리3) 열린교육의 수업 형태Ⅱ. 전통적수업방법1. 강의법(lecture method)1) 강의법의 특징2) 강의법의 장단점3) 강의식의 수업모형4) 강의식 수업의 단계5) 발문의 목적과 기법6) 판서의 기능과 요령2. 토의법1) 특징2) 토의의 유형3) 토의법의 단계4) 장단점3. 시범1) 시범의 특성2) 시범의 장단점3) 시범의 방법4. 구안법(projec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