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이론, 놀이의 심리치료적 요소, 아동의 놀이치료 기본기법(놀이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놀이치료

I. 놀이치료 이론

II. 놀이의 심리치료적 요소

III. 놀이치료의 기본 기법
1. 놀이치료의 위한 놀이감과 놀이실의 준비
2. 놀이치료자의 자세와 태도
3. 놀이치료의 목표 및 놀이를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메시지
4. 놀이치료자의 적절한 반응방법과 제한 설정

본문내용
놀이치료

1) 놀이치료 이론

놀이치료란 아동들이 갖고 있는 정서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를 통해서 개선시키고자 하는 가장 대표적인 심리치료방법이다. 놀이치료의 주 대상은 2-3세부터 10세경까지의 아동들이지만 요즘 외국에서는 청소년 놀이치료와 노인 놀이치료도 발달하고 있다.
놀이를 통해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정서나 적응상의 문제를 지도하려는 데 근거가 되는 이론은 정신분석과 인본주의 심리학이다.
놀이치료는 원래 정신분석에서 아동을 치료할 때부터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치료사가 아동과 원만한 치료적 관계를 맺는 방법으로 놀이가 활용되는 정도였으나, 차름 놀이가 갖고 있는 강하고 효과적인 치료적 힘을 발견하게 되면서부터 놀이치료이론이 본격적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아동들의 놀이가 정서적 문제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한 최초의 학자는 Freud의 딸인 Anna Freud이다. Anna Freud는 정신분석에서 성인들을 대상으로 치료할 때는 주된 치료 수단이 언어이지만,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렵고 표현력이 부족한 아동들의 경우에는 언어를 치료수단으로 활용한다는 것이 부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아동들의 놀이를 언어 대신 활용하면 마찬가지로 좋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음에 착안하여 아동들의 놀이상황을 세밀히 관찰하고, 여기에서 얻어진 자료들을 아동들과의 면담자료, 꿈, 상상, 자유연상 등에서 얻은 자료와 종합하여 아동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돕는 데 큰 성과를 거두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치료교육- 놀이치료
  • 놀이치료1. 놀이치료의 정의■ 놀이 치료란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놀이를 통해 유.소아를 치료하는 정신치료의 한 방법이다. 유.소아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데 제약이 있기 때문에 언어 대신 놀이로써 자신의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에서의 정신치료가 말이라는 언어를 매개로 하는 것과 같이 놀이치료에서는 놀이를 매개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내적

  • 놀이치료와 아동상담
  • 《 R e p o r t 》놀이를 활용한 아동상담- 놀 이 치 료 -▶ 놀이치료란▶ 놀이의 의미와 가치▶ 놀이의 치료적 가치▶ 놀이치료의 목적▶ 놀이기법의 실제▶ 놀이치료 활동《놀이를 활용한 아동상담 - 놀이치료》▶놀이치료란?심리적인 갈등이 생기고, 해소되지 않은 갈등은 계속 그 사람의 정서 및 행동에 영향을 주며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로 진전되기도 한다. 이러한 인간 내면의 갈등과 무의식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정신 치료의 일종으로

  • 놀이치료 - 인지행동 놀이치료 - 발달 놀이치료 - 모래 놀이치료
  • 이론, 성격이론 및 정신병리이론 등과 같은 이론을 갖추어야 한다. 반면에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치료와 같은 것은 진단 평가를 근거로 정해지는 치료목표에 맞게 심리치료적 이론모델을 배경으로 실시하는 치료행동의 일관성 있는 책략이다. 하지만 다른 치료들과는 달리 놀이치료는 설명하기가 더더욱 복잡하다. 왜냐하면 놀이치료는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아이들의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는 치료방법이기도 하지만 또한 아동심리치료 혹은

  •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처방적 놀이치료 놀이치료 사례, 치료자 역할,
  •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처방적 놀이치료- 목 차- 1. 서론2. 정신병리모델3. 기본 개념, 기법4. 치료목표5. 치료자의 역할6. 도전7. 전망8. 사례연구 1. 제이슨9. 사례연구 2. 캐시10. 결론참고문헌처방적 놀이치료(Prescriptive Play Therapy)■ 서론• 임상가가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정한 문제나 증상에 대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알려진 특정한 놀이치료 접근을 선택하고 적용, 임상가에게 잘 알려진 방식임.- 모든 놀이치료 접근들이 모든 아동에게

  • [치료 레크레이션] 치료레크레이션의 이해
  • 이론, 성격이론 및 정신병리이론 등과 같은 이론을 갖추어야 한다. 반면에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치료와 같은 것은 진단 평가를 근거로 정해지는 치료목표에 맞게 심리 치료적 이론모델을 배경으로 실시하는 치료행동의 일관성 있는 책략이다. 하지만 다른 치료들과는 달리 놀이치료는 설명하기가 더더욱 복잡하다. 왜냐하면 놀이치료는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아이들의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는 치료방법이기도 하지만 또한 아동심리치료 혹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