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점 행동과 교수-학습지도의 원리(출발점행동의 개념, 준비성과 출발점행동, 교수-학습지도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출발점 행동과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I. 출발점 행동
1. 출발점 행동의 개념
2. 준비성과 출발점 행동
II.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6. 목적의 원리
- 본문내용
-
출발점 행동과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1. 출발점 행동
(1) 출발점 행동의 개념
출발점 행동(ente템 behavior)이란 학생이 도달하여야 할 도착점 행동(terminal behavior)의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학습하였어야 하는 제 행동특성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출발점 행동이란 교사가 목표한 어떤 학습을 시작하는 단계에 있어서의 학생들이 습득한 지식, 기능, 태도, 학습방법, 분석능력, 종합력 등 선수학습경험을 의미한다.
이 출발점 행동의 개념을 더욱 명백히 하기 위하여 예를 들어 보겠다. 교수목표라 할 수 있는 도착점 행동은 '시계를 보고 1분 단위로 시간을 정확하게 말하고 쓸 수 있다'이다. 이 경우 그 출발점 행동을 다음과 같이 규정할 수 있다.
- 시계의 두 바늘 중에서 큰 것, 작은 것을 분간할 줄 안다.
- 큰 바늘, 작은 바늘이 각각 무엇을 표시하는지 안다.
- '작은 칸에 숫자를 써 넣으시오', '책장을 넘기시오' 등의 언어적인 지시를 따를 수 있다.
- 1에서 60까지의 수를 분간하고, 쓰고 말할 수 있다.
- 1에서 60까지 셀 수 있고, 5씩 모아세기로 60까지 셀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 낙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원봉사 조정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생태체계이론] 생태체계적 관점의 특성
- 65세 이상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제도에 대하여 그대로 유지하여야 하는지 폐지하여야 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밝히세요.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
- 미혼모가족 자립을 위해 국가나 지역사회가 제공해야 할 서비스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능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기성찰(introspection)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한 후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 우리나라 노인복지법의 정의, 목적, 내용의 특징, 개선방안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 우리나라 한부모가족정책 분석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근거한 보호대상자 및 정책변화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