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점 행동과 교수-학습지도의 원리(출발점행동의 개념, 준비성과 출발점행동, 교수-학습지도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출발점 행동과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I. 출발점 행동
1. 출발점 행동의 개념
2. 준비성과 출발점 행동

II.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6. 목적의 원리

본문내용
출발점 행동과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1. 출발점 행동

(1) 출발점 행동의 개념

출발점 행동(ente템 behavior)이란 학생이 도달하여야 할 도착점 행동(terminal behavior)의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학습하였어야 하는 제 행동특성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출발점 행동이란 교사가 목표한 어떤 학습을 시작하는 단계에 있어서의 학생들이 습득한 지식, 기능, 태도, 학습방법, 분석능력, 종합력 등 선수학습경험을 의미한다.
이 출발점 행동의 개념을 더욱 명백히 하기 위하여 예를 들어 보겠다. 교수목표라 할 수 있는 도착점 행동은 '시계를 보고 1분 단위로 시간을 정확하게 말하고 쓸 수 있다'이다. 이 경우 그 출발점 행동을 다음과 같이 규정할 수 있다.
- 시계의 두 바늘 중에서 큰 것, 작은 것을 분간할 줄 안다.
- 큰 바늘, 작은 바늘이 각각 무엇을 표시하는지 안다.
- '작은 칸에 숫자를 써 넣으시오', '책장을 넘기시오' 등의 언어적인 지시를 따를 수 있다.
- 1에서 60까지의 수를 분간하고, 쓰고 말할 수 있다.
- 1에서 60까지 셀 수 있고, 5씩 모아세기로 60까지 셀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1. 특수교육의 개념특수교육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아동에게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적절한 교육이다.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일반아동과 같은 공통성과 특수아동만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대상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추어 가장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써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하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학습 심리학적 측면(학습촉진과 교수활동의 극대화):교육은 학습의 과정이며 학습 심리학은 학습현상에 대한 의미적인 지식을 제공함(4) 인성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적응 원조):학교의 생활지도는 인성적 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활동이란 점에서 인성 심리학의 지식에 크게 의존나. 교육 심리학의 개념(1) 교육 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현상에 응용하려는 실용적 심리학(2) 이는 교육현상과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기술 설명하는 점에서 그 자체

  • [교육] 교수법-학습지도
  • 행동 변용 방법처방적기술적주체교사학생목적목적과 방향이 있다목적이 있을 수도없을 수도 있다cf) Bruner 교수이론 서설교수규범적처방적일반이론(방향제시)학습서술적기술적(교수에 의해서 결과가 된 것)교수와 학습의 개념 비교(1) 교수-학습 지도의 관련성1) 전통적인 학습과 근대적 학습의 차이점전통적 학습근대적 학습중점경쟁강조협동강조학습목표장래생활의 준비현재생활에 충실학습지도의 원리(1) ★학습지도의 원

  • 교육학 특수아 사회과의 교수 학습 방법
  • 교수방법2. 일반사례 교수방법3. 문제해결전략교수III. 개정된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수-학습방법I. 정신지체아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방법1. 학습지도의 원리(1) 학습을 위한 준비도장기간의 실패의 영향을 극소화하고, 학습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설정된 학습목표에 대한 학습자의 준비도에 대한 진단평가가 우선되어야 한다. (성취수준, 선수학습의 성취정도, 학습자 적성, 정서적 상태, 개념발달의 수준 등.)성숙은 학습준비성에

  • 실기 교육론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 개념이다.나. 장독립성과 장의존성 인지 양식 중에서 가장 널리 연구된 분야가 장독립성 과 장의존성이다. 이는 사물에 대한 개인의 인지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말한다. 장의존적인 학습자는 집단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하고 집단 성원들 간의 상호 작용을 좋아하기 때문에 협력 학습이나 협동 학습의 교수 학습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학교 학습에 효과 적일 수있다. 이에 반하여 장독립적 학습자는 학습에 있어서 개인적 방법을 선호 하고 학습 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