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의 전문성(교사의 전문성)과 교직관의 변천(교직의 특수성과 전문성, 교직 전문성의 특성, 교직관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직의 전문성과 교직관의 변천

I. 교직의 특수성과 전문성
1. 교직의 특수성(교직의 성격)
2. 교직의 전문성

II. 교직 전문성의 특성
1. 심오한 학문의 이론적 배경
2. 고도의 지성을 요구하는 정신적 활동 위주
3. 장기적인 직전교육과 계속적인 현직교육의 필요
4. 고도의 사회봉사성, 자율성, 윤리성의 필요
5. 전문직 단체와 교권 신장의 필요성

III. 교직관의 변천
본문내용
교직의 전문성과 교직관의 변천

1) 교직의 특수성과 전문성

(1) 교직의 특수성(교직의 성격)

모든 직업이 생계수단인 동시에 자아인식, 자아실현의 인생업이라는 점에서는 그 가치가 동일하다. 그러나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켜준다는 점에서 타 직업과 구별이 된다. 즉 교직은 그것만이 갖는 특수성이 있으며 그 특수성에 비추어 전문직으로서 취급되므로 누구나가 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고 고도의 훈련과 기술이 필요하다. 교직의 특수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 교직은 인간을, 즉 단계적인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한다.
- 인간행동의 변화 : 교직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주도하되 인간의 모든 잠재적 가능성을 조성한다.
- 사회봉사직 : 교직은 사회변화와 발전에 공헌하는 사회봉사직이다.
- 국가발전의 원동력 : 교직은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각 분야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여 공급함으로써 국가와 민족에 지대한 영향과 발전을 가져다주는 직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단체의 기능, 역할, 교원단체의 종류, 교원단체의 특징 및 향후 전망
  • 교사는 ILO ILO :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국제 노동 기구-UNESCO UNESCO :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유네스코, 유엔 교육 과학 문화 기구의 교원지위에 관한 권고에 따른 전문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간주한다. ILO-UNESCO에 따르면 전문직이란 장기간의 교육훈련을 통하여 습득된 지적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높은 직업윤리를 가지고, 자율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봉사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교직을 전문

  • [교육학]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변화가 패러다임적이라 함은 특히 다음 두 측면에서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우선 그 하나는 21세기 특수교육의 변화는 특수교육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반적인 ‘사회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산업사회에서 탈(후기)산업사회(post-industrial society)에로의 전환은 기존의 규격화․획일화․거대성을 강조한 시대에서 다양화․개별화․특성화를 중시하는 시대에로의 이동을 의미한다. 모더니티에서 포스트모더니티에로의 이행은 기존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 교육 사회학 발표 -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REPORT* 목 차Ⅰ. 서 론(1) 목적과 의의 p. 3Ⅱ. 본 론(1) 교사의 특성 - p.4-121. 교사의 역사 - p.42. 교직의 일반적 특성 - p.53. 선호하는 교사의 특성 - p.5-6 4. 교직의 전문성 - p.6-115. 교사의 자질

  • [교육행정] 교원단체
  • 과 교직의 전문성 확립을 기함으로써 교육의 진흥과 문화의 창달에 기여하기 위함 설립근거 : 교육기본법 제15조(교원단체), 민법 제32조(비영리법인의 설립과 허가) 한국교총의 성격회원 수감소에서 증가로 1999 ~ 2002년 사이에 정년단축, 명예퇴직자 급증 등으로 큰 폭의 회원수 감소가 있었으나, 이후부터는 감소세가 둔화최근 활발한 정책활동, 새내기 교사들의 가입증가로 2005년부터는 증가세로 돌아서 18만명을 회복 (2) 강령교총강령개정

  • [교육] 교원단체
  • 과 기술을 바탕으로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본다. 교사를 전문적이라고 보는 관점에서는 교사는 ILO-UNESCO의 교원지위에 관한 권고에 따른 전문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간주한다. ILO-UNESCO에 따르면 전문직이란 장기간의 교육훈련을 통하여 습득된 지적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높은 직업윤리를 가지고, 자율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봉사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교직을 전문직으로 보는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