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학급경영의 개념과 성격, 학급경영의 영역, 학급경영원리, 학급교사의 직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급경영

I. 학급경영의 개념

II. 학급경영의 성격

III. 학급경영의 과업과 영역

IV. 학급경영의 원리
1. 교육적 학급경영 원리
2. 심리이해적 학급경영 원리
3. 민주적 학급경영 원리
4. 효율적 학급경영 원리

V. 학급교사의 직무
1. 교육과정의 계획
2. 교수, 학습지도
3. 생활지도
4. 교율활동의 평가
5. 특수아지도
6. 학교, 학급사무의 처리
7. 학급경영 및 학교행정에의 참여
8.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조
9. 학급의 환경정리
본문내용
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개념

학급경영(classroom management)은 학교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 조직, 지시, 조정, 평가와 관련되는 협동적 활동이다. 학급의 활동 중에는 교수-학습을 위주로 하는 활동과 경영을 위주로 하는 활동이 있는데, 교수-학습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경영하는 과정을 학급경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수-학습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학급경영이라 하지만 실제로는 교수-학습의 계획, 조직 등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교수-학습도 관계된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경우는 더욱 교수-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된다. 그런데 이와 같은 활동은 학급의 교수-학습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기 위한 봉사적 활동의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교수-학습의 지원조건일 수도 있다.
학급경영은 학교경영과 학년경영의 하나의 맥락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계획-실천-평가-환류의 순환적 흐름 속에서 이루어진다. 학급은 학교경영의 최하위 단위이며, 교수-학습활동의 단위조직이다. 그러므로 학급경영의 효율성이 학교경영을 좌우하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로 활용하게 되었어요~~~~`
  • chsy***
    (2016.04.26 13:05:2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사의 리더십과 동기부여, 교사의 역량에 대한 고찰
  • - CONTENTS -들어가기 학급경영(Classroom Management) 1. 학급경영의 성격 2. 학급경영의 원리 3. 효율적 학급경영 Leadership 1. 교사리더십 2. 리더십과 직권력 ( Leadership vs Headship ) 3. 변혁적 리더십 ( Transformation Leadership )4. 교사의 리더십 ( Teacher readership ) 5. 지도성과 학교경영 Motivation 1. 동기유발의 일반적인 방식 세 가지2. 학습동기 향상시키기Guidance 1. 생활지도의 필요성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영역 4. 생활지도에서 교사의 역할들어가기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학급경영
  • 목차서론본론Ⅰ. 학급경영의 이해1. 학급의 의의2. 학급경영의 개념3. 학급경영의 의의4. 학급경영의 영역5. 학급경영의 원리Ⅱ. 담임교사의 임무와 자질1. 담임교사의 임무2. 담임교사의 자질Ⅲ. 학급경영의 실제1. 학급운영의 조직2. 분단의 조직과 좌석의 배정3. 학급자율규범의 설정4. 교실환경구성과 청소지도5. 주번의 임무지도6. 학급 단체활동지도결론사람은 태어나면 교육을 받으면서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며 성장발전한다. 교육을

  • [생활지도] 학급경영, 상과 벌
  •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2007년 12월 14일 금요일 제출학급경영, 상과 벌《목 차》Ⅰ. 들어가며Ⅱ. 학급경영1. 학급경영의 개념1) 학급구조에 대한 교사들의 편견2) 학급경영의 성격2. 학급경영의 원리 1) 타당성의 원리2) 개별성 존중의 원리3) 사회성 개발의 원리4) 자주성의 원리5) 상호접근의 원리6) 통합성의 원리7) 합리성의 원리3. 학급의 규범과 훈육1) 학급의 규범2) 학급의 훈육4. 학급경영의 실제1) 첫 만남2) 반장선거3) 학급운영4) 학부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사에게 최대의 이익이 되도록 교직원의 결속을 지원함 ⑦ 어떤 결정에 영향을 받게 될 사람은 모두 그 결정의 성격과 형태를 결정하는 데 공동으로 참여해야 함(4) 인간관계론의 가정과 비판 ․가정 인간관계론은 집단행위에서 대인 상호관계의 중요성과 기능을 분명히 이해하였고, 기계의 부속품처럼 무시된 개인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으며, 직무만족과 생산성과의 관계를 밝히고, 민주적 지도성이나 감독에 의한 참여적 결정과 경영의 촉진 등 많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등을 포함한 능력, 신념의 요소들을 개념적으로 내포하는 것- 지식 기반 전문성; 일반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지식- 능력 기반 전문성; 수업수행 능력, 학급 경영능력, 학생상담능력- 신념 기반 전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