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구성단계]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교육목표설정, 학습내용과 경험의 선정, 학습내용과 경험의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

I. 교육목표의 설정
1. 교육목표의 개념과 기능
2. 교육이념, 목적, 목표와의 관계
3. 교육목표의 진술(교육목표진술의 일반원리)

II. 학습내용과 경험의 선정
1.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의미와 선정
2. 학습내용과 경험선정의 원리
1) 기회의 원리
2) 동기유발의 원리
3) 기능성의 원리
4) 다목적 달성의 원리
5) 전이가능성의 원리
6) 탐구학습 강조의 원리
7) 경험의 비중복성의 원리
8) 지역성의 원리

III. 학습내용과 경험의 조직
1. 학습내용과 경험의 배열
2. 학습내용과 경험조직의 원리
1) 계속성의 원리
2) 계열성의 원리
3) 통합성의 원리
4) 균형성의 원리
5) 다양성의 원리
6) 건정성의 원리
본문내용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1) 교육목표의 설정 (2) 교육내용의 선정 ․ 조직 (3) 교수-학습과정(단원의 구성과 전개) (4) 결과의 평가 등의 4단계를 걸친다. 이 자료에서는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내용과 경험의 선정과 조직에 관하여 알아본다.

1. 교육목표의 설정

(1) 교육목표의 개념과 기능

교육목표는 학습과정이나 학습경험을 통해서 학생에게 이루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를 지칭한다. 교육목표의 기능으로는 교육목표는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해주며, 교육내용의 선정 근거를 마련해 주고, 학습평가의 기준이 되며, 교육활동을 통제하는 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교육목표는 교육내용과 교수-학습과정과 교육성과 평가와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가네(Gagne)는 교육목표를 관찰 가능한 인간성취(Human accomplishment)라 정의하고 있다.

(2) 교육이념 ․ 목적 ․ 목표와의 관계

1/ 교육이념 : 교육이념은 교육목적을 설정하기 위한 가치적 ․ 철학적 ․ 이론적인 기반이 되는 사회의 모든 면과 관련되는 상위차원의 목적의식이다. 예를 들면 홍익인간, 근대화, 민주주의의 신장, 남북통일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스템 분석설계 개발 프로젝트 착수 및 계획
  • 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발 그룹의 이해와 평가가 포함되어 있어 조직의 기술적인 능력을 이해한다.※ 잠재적인 결과- 프로젝트에 기대와 이익 달성의 실패- 적절하지 않은 프로젝트 비용 평가(수립)- 적절하지 않은 프로젝트 기간 평가(수립)- 적절한 프로젝트 수행 단계 성취 실패- 현재 H/W, S/W, 조직 절차와 새로운 시스템과 적절한 통합실패5.3.2 기술 가능성 평가위험요인예프로젝트 규모-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의 수- 프로젝트

  • [품질경영] 유니베라 - BSC도입사례
  • 비해 동사는 5.4%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05년 상반기에는 경상이익 20% 성장을 이룬 것이다.유니베라의 향후 과제는 현재 전사 단위에만 구현된 스코어카드를 팀 단위, 나아가 개인 단위까지 확장하는 것과 계열사 전체로 확장하여 관련 계열사들이 모두 전략적으로 정렬되게 하는 것이다. 그동안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안정화 단계에 이른 유니베라의 BSC 모델을 더 확장하면 지금보다 더 경쟁력 있고 전략적으로 집중된 조직이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 독후감 열린 교육이 아이들을 망치고 있다 를 읽고
  • 학습에 있어서의 불일치점, 문제점 등이 나타나게 되며, 학습자의 진정한 흥미, 능력, 태도, 동기수준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의 형태가 무엇인가를 진단하게 된다. 다음으로 학습자에 대한 진단을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관련시키는 과정이다. 교수자료를 선택하고 학습활동에 대해서 학습자 자신이 학습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여 그에 따라 개별학습을 할 것인지, 소집단 학습을 할 것인지 학습의 절차를 선택한 후, 학습목표 달성에 대하여 성취

  • 평가모형과 학교평가
  • 교육평가모형01 목표중심평가: 목표 미리 설정 후, 그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두는 입장: 평가를 통해 얻게 되는 정보를 근거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및 평가절차와 평가도구를 개선교육목표의 설정학습 경험의 선정학습 경험의 조직학습 성과 평가01 목표중심평가1) Tyler의 평가모형: 프로그램의 목표가 실제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결정하는 과정- 목표중심평가모형 - Tyler가 제시한 평가절차① 광범위한 목적

  • [자연계열] 프로그램개발이론
  • 목표설정을 위한 정보파악과 제한점 인식 : 교육자는 프로그램의 목적을 설정할 때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준거가 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개인과 기관의 한계점을 미리 파악하여 갈등으로 인해서 이상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저해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2) 프로그램 실행① 학습경험의 조직 :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참여해야 구체적인 학습활동이 시작되므로 프로그램 개발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