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자기개념) -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행동주의관점,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인본주의관점에서의 자아개념(자기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

I. 정신분석학적 관점

II. 인지발달론적 관점

III. 행동주의 관점

IV.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V. 인본주의 관점
본문내용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이론적 관점에 따라 강조하는 측면은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은 한 개인으로서 성격을 형성하는 데에 자아개념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1) 정신분석학적 관점

프로이드는 유아기와 아동기에 자신의 본능적인 충동이 관계 속에서 사회화되면서 자아가 발달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유아기의 배변훈련 과정에서 본능적인 충동과 외부적인 통제가 절충을 이루면서 자아가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즉, 본인의
의지에 따라 배설물을 보유 또는 배설할 수 있게 되면서 독립심이나 자율감이 습득된다는 것이다. 또한 아동기 중기는 성적으로 고요한 시기(잠복기)로, 외디프스 갈등을 해결하고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면서, 본능(id)을 억제하는 초자아를 발달시키는 시기로 보고 있다. 이 시기에 이드(id)의 지배로부터 벗어나면서 아동은 급속하게 사회화 기술을 발달시키며 그들 자신과 사회에 대해 여러 가지를 알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의 기초
  • 이론들이 출현하기 시작. 오늘날까지 계속되는 이론들이 많음(1) 정신 분석이론(Freud, Erikson)(2) 행동주의이론(Skinner, Bandura, Sears)(3) 인지발달 이론(Piaget, Bruner, Kohlberg (4) 사회 인지주의 이론(Vygotsky)(5) 생태학적 이론(Bronfenbrenner)8. 간단한 질문과 토론① 아동 발달 연구의 목적을 기술하시오.② 아동 발달 연구는 왜 과학적이어야 합니까?③ 발달의 두 관점, 즉 유기론적 관점과 기계론적 관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 두 관점을 교육자인 당신은

  •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들을 제시하고,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적 행동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대상이다. 서종미(1996)는 어머니는 자녀와 가장 밀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므로 여러 연구에서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는 어머니와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다.가정은 사회관계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적 단위이며 인간이 태어난 후 최초로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학습하는 장이고 유아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이다. 안현지(1999)는 가족들과의 상호작용, 그 중에서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

  • 인본주의 이론 레포트
  • 이론  2. 매슬로우의 이론     3. 인본주의 심리치료     4. 사회복지 실천에로의 적용III. 맺는 말    역사적 흐름초기(19세기 후반~ 20세기 초)         20세기 중반 정신분석학적 관점 행동주의 심리학 관점      ⇒   인본주의 심리학                                                   사회체계이론 정신분석학 중심정신역동이론인지이론특  징                초기(19세기 후반~ 20세기 초) 20세기

  • [교육학] 인간중심 교육과정
  • 학습된 무력감을 길러주는 비인간적인 장으로 전락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 교육의 본질에 인간을 중심점에 두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의견은 학자들마다 분분하지만, 우리는 맥도널드의 분류에 따라 인간중심 교육과정을 심리학적 입장(인본주의적 관점), 본질적 입장(실존주의적 관점), 사회학적 입장(재개념주의적 관점)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