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행정조직]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 - 중앙교육행정조직, 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
I. 중앙교육행정조직
II. 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행정)
1. 교육자치제의 개념
1) 지방분권주의의 원리
2) 주민자치의 원리
3)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독립의 원리
4) 전문적 관리의 원리
2. 현행 교육자치제도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
1. 중앙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이란 교육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중심으로 통제력과 지휘, 감독이나 행정적 결정권 등에 관한 중앙정부의 교육행정조직을 뜻한다. 중앙교육행정조직이라 할 때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조직뿐만 아니라 넓게는 대통령과 국무회의까지 포합시킬 수 있다. 행정조직이란 행정권의 행사를 위한 조직이며 행정권은 대통령을 수반으로 하는 정부에 소속되어 있다(헌법 제66조 제4항). 교육행정권은 대통령을 정점으로 국무회의를 거쳐 교육인적자원부의 체계를 통하여 행사되고 있다.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으로 (1) 교육에 관한 대통령령의 발표 @ 주요 교육공무원의 임명 (3) 국무회의 의장으로서 교육정책수립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국무회의는 대통령, 국무총리, 기타 국무위원으로 구성되는 합의제 기관으로서 정부의 권한에 속하는 정책심의기관이다(헌법 제88조). 따라서 국무회의는 교육에 관해서는 최고의결기관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 근거중심_사회복지실천
- 학습된 무력감의 응용
- 인간행동과심리학적이해_두뇌의 생물학적 특징과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의 연구영역에 대해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