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와 품행장애] 불안장애 및 품행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및 원인(요인), 교육적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불안장애와 품행장애

I. 불안장애
1. 정의
2. 특성
3. 원인
4. 교육적 지도

II. 품행장애
1. 정의
2. 특성
3. 원인
4. 교육적 지도
본문내용
불안장애와 품행장애

I. 불안장애

1) 정의

인간은 누구나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정서적, 신체적, 생리적인 반응- 떠는 것, 두려움, 공포, 소리 지르기, 빠른 심장 박동- 등을 수반한다. 아동에게 있어 불안장애란 과도한 공포, 각성, 불쾌감, 두려움 등의 정서적 반응이 지나치게 표출되는 증상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우울과 공포를 느끼기도 한다. 이유 없는 고통을 호소하기도 하며 짜증을 내며 떨어지지 않기 위해 적대적인 행동을 취하기도 한다.
아동기에 잘 나타나는 불안장애로는 분리불안장애, 회피성장애, 과불안장애(overanxious disorder)가 있는데(DSM-III, 1977), 대표적인 것이 분리불안장애이다. 분리불안장애란 자신의 애착대상이나 친숙한 환경에서 분리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장애를 일컫는다. 유치원에 가는 것을 거부하며 심하게 울거나 매달리는 행동, 분리될 때 위통, 두통, 복통 등의 신체적 통증의 호손 지나친 비현실적 걱정들이다. 회피성장애는 낯선 사람과의 접촉을 지나치게 회피하며 수즘음과 망설임을 보이는 장애이다.
그러면서도 애착 대상과는 여전히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과불안장애란 아동이 지나치게 불안이나 걱정을 많이 하고 자신이 한 행위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남들의 평가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장애이다. 그러나 비교적 타인과의 관계형성은 쉽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 정서장애 언어치료
  • 와 관련된 문제 행동. 1. 정의⑴ 미국의 「전장애아동교육법」※중증 정서장애(seriously emotional disturbed)라는 용어 사용Ⅰ. 이 용어는 교육적 성취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음과 같은 특성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장기간 상당한 정도로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A. 지적요인, 감각요인 또는 건강요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의 장애를 보인다.B. 동료 및 교사와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맺거나 유지하지 못한다. C. 정상적인 환경에서 부적절한

  • [사회복지] adhd 레포트
  • ○ ADHDⅠ. ADHD의 이해1. ADHD의 정의 및 개념의 발전2. ADHD의 출현율3. ADHD의 원인1)신경화학적 요인 2)유전적 요인 3)임신, 출산시 4)해부학적 요인 원인4. ADHD의 동반장애(Comorbid Disorders)1)학습 장애(Learning Disorder) 2)품행장애(Behavioral Disorder) 3)우울증(Depression) 4)틱(Tics)장애/뚜레증후군(Tourrettes Syndrome) 5)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 6)수면장애 5. ADHD의 증상과 행동특성1)과잉행동 (Hyperactivity) 2)주의력 결핍 (Inattention) 3)공격성 4)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교육적 지도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I. 정서장애의 주요 증상과 특성1. 분리불안장애2. 회피성장애3. 과잉불안장애II. 정서장애 아동의 평가III. 정서장애의 원인1. 부모의 태도와 아동정서장애 원인1) 부모의 무관심과 애정결핍2) 부모의 거절적 태도3) 부모의 과잉보호적 태도4) 부모의 과잉통제5) 미성숙한 부모6) 부모의 정신과적 문제2. 부모의 역할1) 정서적 유대관계와 애정의 공급2) 안전한 기지3) 행동과 태도의 모델4) 생활경험의 공급5)

  • [사회복지]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
  • 장애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육 영역 중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이다. 또한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함에 있어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하기 어려운 장애 영역이다.2) 1800년대 유럽에서부터 학습장애에 대한 개념 출발.- 학습장애의 개념 자체는 1800년대 유럽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소개되어 왔으며 1900년대에 들어서는 지각이나 주의집중 능력의 결함을 보이는 뇌손상 성인과 읽기 및 언어 결함을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서비스 현황Ⅳ. 국외의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서비스 논문 분석Ⅴ. 정책 및 서비스 제안※ 참고 문헌 ※ 활동보고 Ⅰ. 서론정서 행동 장애에 대한 국내의 인식은 여타 지적 장애와 구분되어야 한다. 지적 장애의 정의로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