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와 품행장애] 불안장애 및 품행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및 원인(요인), 교육적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불안장애와 품행장애
I. 불안장애
1. 정의
2. 특성
3. 원인
4. 교육적 지도
II. 품행장애
1. 정의
2. 특성
3. 원인
4. 교육적 지도
- 본문내용
-
불안장애와 품행장애
I. 불안장애
1) 정의
인간은 누구나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정서적, 신체적, 생리적인 반응- 떠는 것, 두려움, 공포, 소리 지르기, 빠른 심장 박동- 등을 수반한다. 아동에게 있어 불안장애란 과도한 공포, 각성, 불쾌감, 두려움 등의 정서적 반응이 지나치게 표출되는 증상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우울과 공포를 느끼기도 한다. 이유 없는 고통을 호소하기도 하며 짜증을 내며 떨어지지 않기 위해 적대적인 행동을 취하기도 한다.
아동기에 잘 나타나는 불안장애로는 분리불안장애, 회피성장애, 과불안장애(overanxious disorder)가 있는데(DSM-III, 1977), 대표적인 것이 분리불안장애이다. 분리불안장애란 자신의 애착대상이나 친숙한 환경에서 분리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장애를 일컫는다. 유치원에 가는 것을 거부하며 심하게 울거나 매달리는 행동, 분리될 때 위통, 두통, 복통 등의 신체적 통증의 호손 지나친 비현실적 걱정들이다. 회피성장애는 낯선 사람과의 접촉을 지나치게 회피하며 수즘음과 망설임을 보이는 장애이다.
그러면서도 애착 대상과는 여전히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과불안장애란 아동이 지나치게 불안이나 걱정을 많이 하고 자신이 한 행위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남들의 평가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장애이다. 그러나 비교적 타인과의 관계형성은 쉽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적용범위 및 보험료
-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에서 미국과 일본 등 외국의 사회복지행정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역사를 소개하고 외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행정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자신이 현재 고민하고 있는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상담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상담이론의 관점에서 자신의 고민을 설명한 후,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성장기자녀의이해와부모역할_1 본인이 선택한 부모 유형의 정의와 선택한 이유 2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장점과 단점 3 본인이 선택한 그 부모유형의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부모와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청소년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개발
-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개발] 중학교 가출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