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의 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행정이론

I. 과학적 관리론

II. 인간관계론

III. 행동과학
본문내용
교육행정이론

1.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미국경제사정과 경제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경영합리화 운동으로 테일러. W. Taylor)에 의하여 체계화되었다. 그러므로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려 노동자와 자본가의 공동 번영을 도모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따라서 절약과 능률을 위한 최선의 방법과 최선의 용구의 발견과 활용이 수단으로 채택되어야 했다.
이러한 수단을 발견하기 위하여 개개의 작업을 간단한 요소동작으로 분해하고 요소동작의 순서, 형태, 소요시간을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따라 표준화하여 하루의 공적한 작업량, 즉 과업을 설정하는 것이 과학적 관리론의 내용이다.
과학적 관리론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작업관리의 원칙을 세웠다. 즉, (1) 노동자에게 명확한 일일과업을 줄 것 (2) 과업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건을 표준화해 줄 것 (3)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때는 노동자에게 많은 임금을 줄 것 (4) 과업에 실패하였을 때는 임금을 삭감할 것 (5) 과업은 일류의 노동자만이 달성할 수 있도록 어려워야 한다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6장 교육조직관리론
  • 교육조직 관리론차례교육조직관리이론교육조직관리기법1) 고전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2) 관리과정론(3) 관료제론2) 인간관계론3) 행동과학 이론*행동과학적 접근법에 의한새로운 운동Gantt차트과업평가검토기법목표관리기법정보관리체제예산편성기법조직개발기법총체적 질관리*교육행정과 교육조직관리기법교육조직관리이론교육조직관리이론1)고전적관리론 (1)과학적 관리론기본원리Taylor. 1. 과학적 관리 : 작업조건과 도구를

  • [조직행위론,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특징비교,적용사례
  • Ⅰ 서 론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은 다른 교육행정학과 마찬가지로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교육행정학은 대체로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였다. 첫째는 능률본위의 단계, 둘째, 인간본위의 단계, 그리고 교육행정학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 활동 단계의 세 단계를 거쳐 발달해왔다. 능률본위의 단계는 1910년에서 1935년까지의 시기로 이 단계를 고전적 조직이론의 단계라고도 하는데, 테일러(Frederick W. Tay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 행정, 교육과학사,1999김창걸, 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1992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0권기욱 외6민 공저, 교육행정학 개론, 양서원, 1995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학지사,1999오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이화여대 출판부,1999Ⅰ.서론교육행정의 변천과학적 관리론(1910) 인간관계론(1930) 행동과학의 단계(1950) 사회체제이론의 단계(1960)Ⅱ.본론1. 과학적 관리론고전적 조직이론은 20세기 초에 발생하였다. 이 이론은 조

  • 교육행정학의 이론(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이론, 해석이론, 대안적 이론)
  • 교육행정학의 이론(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이론, 해석이론, 대안적 이론)목차* 교육행정학의 이론Ⅰ. 고전이론1. F.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2. 행정관리론3. 관료제론Ⅱ. 인간관계론Ⅲ. 행동과학론Ⅳ. 체제이론Ⅴ. 해석이론Ⅵ. 대안적 이론(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1. 비판이론2. 포스트모더니즘3. 페미니즘* 참고문헌* 교육행정학의 이론현대 교육행정학은 1900년대부터 일반 행정이론을 원용하여 그 기반을 형성

  •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30점)
  • 교육학과 4학년 교육행정및경영 공통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30점)제 1 절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의 의의 -과학적 관리의 내용 -교육행정에의 적용 -교육에 미친 영향 제 2 절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의 의의 -메이요 등의 호손 실험연구 -기타 인간관계론자 -교육행정에의 적용 제 3 절 행동과학이론 -행동과학이론의 의의 -개인과 조직과의 관계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