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도구] 교육평가 - 평가도구의 특징(기준)(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평가도구] 교육평가 - 평가도구의 특징(기준)

I. 타당도
1. 목표지향타당도
2. 예언타당도
3. 공인타당도

II. 신뢰도
1. 재검사 신뢰도(안정성 계수)
2. 동형검사 신뢰도(동형성 계수)
3. 반분신뢰도(동질성 계수)
4. 문항내적 합치도(동질성 계수)

III. 객관도

IV. 실용도
본문내용
[교육평가도구] 교육평가 - 평가도구의 특징(기준)

1. 타당도

타당도(validity)란 검사 또는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목적한 바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였는가의 정도를 말한다. 즉, 무엇(what)을 측정하려고 한다면 그 무엇에 해당되는 말이다. 사회과의 학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가 국어의 독해력을 측정하는데 그쳤다면 당초의 목적에 비추어 타당한 것이 못된다.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목표지향타당도(criterion-referenced validity)

목표지향타당도 또는 목표타당도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전적 측정이론에서 논의된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의 개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능과 유형(종류), 학습평가가 학생과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 학습평가의 절차(과정), 전통적 평가와 대안평가, 교육관과 평가관, 교육평가의 학습자관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능과 유형(종류), 학습평가가 학생과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 학습평가의 절차(과정), 전통적 평가와 대안평가, 교육관과 평가관, 교육평가의 학습자관목차교육평가I. 교육관과 평가관II. 교육평가의 학습자관III. 교육평가의 기능IV. 교육평가의 유형1. 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평가2.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V. 평가도구의 구비조건1. 타당도2. 신뢰도3. 객관도4. 실용도5. 공평도VI. 평가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1.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의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 [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과 쓰임새를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검사의 양호도로서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검사의 선정방법, 실시방법, 결과해석 방법, 그리고 검사를 활용하는 기본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 이 장의

  • [평가도구의 양호도 기준] 객관도, 실용도
  • 특징을 함축한 검사문항으로 구성. 첫 번째 검사에 응답한 것이 두 번째 검사에 응답할 때 기억효과로 동일한 목표달성도 측정 가능 문제될만한 검사점수를 타당화하기 위해 사용.비교형검사 중 성취도 검사 다른 학년수준까지 포괄하는 연계성을 감추고 있음. ➅ 검사비용→ 다른 문제보다 덜 중요해서 마지막에 언급. 학생들이 저렴한 돈을 지불하는 대규모 검사에서 분리된 답안지, 채점기계, 재사용 가능한 문제집은 비용 감소. 타당도 와 신뢰도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1부.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1. 종전의 평가방식․결과중심의 평가 ․결과적 지식의 평가 ․표준화 검사 ․일회성 평가 ․탈상황적 지식, 즉 단편적 지식의 평가 ․규준지향 평가 ․평가 기준의 비공개 ․개인 중심의 평가2. 최근의 평가방식․과정도 중시하는 평가 ․통합적 지식(결과적 지식+ 절차적 지식)의 평가 ․다양한 검사 도입․지속적인 평가 ․맥락적 지식의 평가 ․목표지향 평가 ․평가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