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기술하고, 지도방향과 최근의 수학교육 경향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기술하고, 지도방향과 최근의 수학교육 경향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글자 크기 : 10 pt , 줄간격 130% 입니다)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및 목표를 기술하고, 누리과정에서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범주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유아 수학교육의 경향 및 교사의 역할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주제에 충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목차
1. 유아 수학교육이란
1) 정의
2) 중요성

2.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2) 미국 NCTM(1988)의 수학교육의 목적
3)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

3. 누리과정에서 수학적 탐구하기
1) 수학적 탐구하기
2)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
3) 연령별 세부내용

4. 최근 유아 수학교육의 경향(9가지)

5. 유아 수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지도방향)
1) 수개념
2) 분류, 서열, 패턴
3) 공간과 도형
4) 측정
5) 통계와 확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유아 수학교육이란

1) 정의
수학적 지식은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의 의미 있는 결합으로 만들어진다. 기초체계인 과정적 지식은 개념적 지식을 기반으로 할 때 비로써 의미를 갖게 되고 더욱 효과적으로 기억될 수 있다. 그런데 수학적 지식을 획득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는 개념적 지식은 종종무시하고 과정적 지식만 강조하는 것이 현실이다. 수학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 지식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결합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종합하면 수학은 자료를 가지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이아고 관계와 순서의 학문이다. 특히 수학의 독특한 역할은 그 보편적 응용성 때문에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유아기 수학교육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으며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학은 수, 양, 공간, 도형 등에서 관계를 인지하고 추론하며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하며 수학교육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주로 학교 교육에서의 수학의 교수법이나 그 원리적인 제 문제를 연구하는 분야’ 라고 한다.
많은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유아 수학 교육은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수학적 기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배려하고 권장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유아기 고유의 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유아수학교육은 수학을 통해 유아의 발달 특성과 유아가 갖고 있는 수학적 경험을 연결시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일이다. 따라서 유아가 수학에 대해 의미있는 경험을 하는 것은 수학적 개념과 추론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발달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유아 수학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학 자
정 의
Baroody(1987)
유아 수학교육은 어린셈, 측정, 계산이 포함된 수 감각의 발달을 강조해야 하며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을 수 관계를 가르치는데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교실 상황에서 수 세기, 비교하기, 측정하기가 가능한 한 많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Kamii(1988)
유아 수학교육이란 수학 현상을 탐구할 때 유아도 수학자들과 똑같은 사고 절차를 자신들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탐구할 때에 자율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다.
권영례(1995)
유아수학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 사전 지식 및 경험, 흥미 등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개념 및 원리를 학습하도록 돕고 수학적 기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도록 배려하고 권장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일이며 유아 스스로 물체를 조작하면서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할 수 있게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제공하여 생활주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신이 습득한 수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다.
박홍자(2002)
유아수학교육은 유아가 수학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구방법을 통해서 도와주며, 유아가 생활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습득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다.
문연심, 이화영(2005)
영유아 수학교육이란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적 기초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적 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학자별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2) 중요성
고도로 발달된 현대사회를 살아가야만 하는 영유아들은 누구나 자신이 갖고 있는 수학적 능력을 활용하여 자신이 당면한 일상적 문제들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여야 하며, 또한 매일의 삶 속에서 주어지는 선택의 순간마다 최선의 의사결정을 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 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김현자 서명원 박경란 박근주 / 창지사 / 2009
: 유아수학교육 / 한유미 / 창지사 / 2013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영재교육
  •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나아가 외국의 영재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것이 우리의 영재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생각해보기로 한다. Ⅱ. 영재의 정의영재에 관한 인류의 관심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세기 전부터 시작되었다. 서양의 경우, 영재에 대한 관심은 고대 스파르타와 아테네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전쟁의 기술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했던 스파르타에서는 영재란 곧 뛰어난 전투력과 지도력을 지닌 이로 정의되었다. 반

  • [비교유아교육론] 프랑스보육제도의 발달 및 현황
  • 아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유아교육 및 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졌다.아동이 개인적 또는 가족적 차원에서만 그 의미를 가질 수 있었던 18세기 이전에는 부모의 합법적인 결혼에 의한 출생으로 판정되는 합법적 아동의 개념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인구가 국가의 힘이나 부와 직결된다는 새로운 관점이 도입되면서 아동의 개념은 개인이나 가정을 넘어선 국가적 차원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그 결과 모든 아동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방향으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은 각자 자신의 타고난 능력을 계발하여 자기실현을 이루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장애 아동 역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개인적 결함을 스스로 극복하고 사회 안에 통합되어 미래에 자립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어야 한다. 때문에 조기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배로 증가시킬 필요성이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가

  • [발달장애] 학습 장애아 치료
  • 아동이 숙달할 수 있도록 자주 반복되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의미중신 또는 총체적인 언어 지도 방법에 사용되는 기초 득본 단어들이 해독하기 어렵고,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말보다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학습 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학급 교육은 무엇보다도 반복적이고 명확한 교수법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철자 식별 기술과 단어 재인을 강조하여야 한다. 일부 아동에게는 구체적인 다감각 방법 또는 언어 경험 방법이유용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1장. 통합교육이란 어떤 것일까?교육과정 통합에 영향을 미친 존 듀이는 경험을 유기체와 환경의 통합과정으로 보았다. 이것은 유아의 직접적인 흥미, 필요, 목적이 자발적인 활동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