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기술하고, 지도방향과 최근의 수학교육 경향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수학지도]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기술하고, 지도방향과 최근의 수학교육 경향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글자 크기 : 10 pt , 줄간격 130% 입니다)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및 목표를 기술하고, 누리과정에서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범주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유아 수학교육의 경향 및 교사의 역할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주제에 충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목차
-
1. 유아 수학교육이란
1) 정의
2) 중요성
2.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2) 미국 NCTM(1988)의 수학교육의 목적
3)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
3. 누리과정에서 수학적 탐구하기
1) 수학적 탐구하기
2)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
3) 연령별 세부내용
4. 최근 유아 수학교육의 경향(9가지)
5. 유아 수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지도방향)
1) 수개념
2) 분류, 서열, 패턴
3) 공간과 도형
4) 측정
5) 통계와 확률
6.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유아 수학교육이란
1) 정의
수학적 지식은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의 의미 있는 결합으로 만들어진다. 기초체계인 과정적 지식은 개념적 지식을 기반으로 할 때 비로써 의미를 갖게 되고 더욱 효과적으로 기억될 수 있다. 그런데 수학적 지식을 획득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는 개념적 지식은 종종무시하고 과정적 지식만 강조하는 것이 현실이다. 수학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 지식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결합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종합하면 수학은 자료를 가지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이아고 관계와 순서의 학문이다. 특히 수학의 독특한 역할은 그 보편적 응용성 때문에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유아기 수학교육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으며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학은 수, 양, 공간, 도형 등에서 관계를 인지하고 추론하며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하며 수학교육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주로 학교 교육에서의 수학의 교수법이나 그 원리적인 제 문제를 연구하는 분야’ 라고 한다.
많은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유아 수학 교육은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수학적 기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배려하고 권장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유아기 고유의 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유아수학교육은 수학을 통해 유아의 발달 특성과 유아가 갖고 있는 수학적 경험을 연결시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일이다. 따라서 유아가 수학에 대해 의미있는 경험을 하는 것은 수학적 개념과 추론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발달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유아 수학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학 자
정 의
Baroody(1987)
유아 수학교육은 어린셈, 측정, 계산이 포함된 수 감각의 발달을 강조해야 하며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을 수 관계를 가르치는데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교실 상황에서 수 세기, 비교하기, 측정하기가 가능한 한 많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Kamii(1988)
유아 수학교육이란 수학 현상을 탐구할 때 유아도 수학자들과 똑같은 사고 절차를 자신들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탐구할 때에 자율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다.
권영례(1995)
유아수학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 사전 지식 및 경험, 흥미 등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개념 및 원리를 학습하도록 돕고 수학적 기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도록 배려하고 권장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일이며 유아 스스로 물체를 조작하면서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할 수 있게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제공하여 생활주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신이 습득한 수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다.
박홍자(2002)
유아수학교육은 유아가 수학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구방법을 통해서 도와주며, 유아가 생활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습득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다.
문연심, 이화영(2005)
영유아 수학교육이란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적 기초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적 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학자별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2) 중요성
고도로 발달된 현대사회를 살아가야만 하는 영유아들은 누구나 자신이 갖고 있는 수학적 능력을 활용하여 자신이 당면한 일상적 문제들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여야 하며, 또한 매일의 삶 속에서 주어지는 선택의 순간마다 최선의 의사결정을 해야만 한다.
- 참고문헌
-
: 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김현자 서명원 박경란 박근주 / 창지사 / 2009
: 유아수학교육 / 한유미 / 창지사 / 2013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