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록 작업에 관하여 교육적 의미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5 / 2015.10.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기록 작업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기록작업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기록 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기록 작업의 중요성
3. 기록의 목적
4. 기록 작업(doucumentation)
5. 기록 작업의 교육적 의미
1) 유아측면에서 교육적 의미
2) 교사측면에서 교육적 의미
3) 부모측면에서 교육적 의미
4) 지역사회측면에서 교육적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에서는 계획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발현적 교육과정을 전개하고 있다. 즉 해마다 교육과정을 구상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하나의 뼈대 역할을 하는 것이며 교사의 경험 및 관찰에 따른 판단과 유아의 학습 진전 상태와의 연속적인 협상 및 조정에 의해 교육과정이 발현하게 된다. 유아의 흥미를 유도하여 상호 협동을 중요시하고 다양한학습자들을 위하여 복합적인 기회를 주는 학습활동에 가치를 두고 있으며 과정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활동과 관계의 원리를 통해 확장된다. 이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교육의 순환성 원리에 따라 기록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기록 작업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기록 작업이 무엇인지 정리한 후 기록 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교사, 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한 그룹을 이루어 유아를 위한 총체적 교육으로 장․단기 프로젝트 실시, 다상징적 접근법, 발현적 교육과정운영 및 기록 작업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지성애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5
문혁준, 서소정, 신혜원 외 3명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4
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외 2명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