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문학]`분단 시대의 문학적 해석`에 관한 소고 -최인훈의 문학과 세계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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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제출한 논문입니다...수정없이 가능할것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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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문제 제기
1.2. 여러 논의의 검토
2.1. 최인훈이 선 자리
2.2. 최인훈의 문학세계
2.2.1 대상 작품
2.2.2 「광장」, 「가면고」의 구조와 의미 분석
2.2.3. 사실주의 소설의 비관적 현실인식과 반사실주의 소설의 관념적 구원
2.2.4. 희곡의 비역사적 신화세계
3.1 최인훈의 세계인식
3.2 맺는말 - 분단시대의 문학적 해석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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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문제제기
국문학 연구는 각 시대의 문학을 그것이 산출된 구체적 역사의 흐름에서 해석하고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그것은 각 시대의 문학의 연결인 문학사적 법칙성을 찾아내고 문학 연구자 당대의 삶의 문제 해결을 통하여 미래의 문학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한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노력은 투철한 현실인식의 바탕 위에서만 가능할 것이며 곧 역사의식과도 관련된다. 여기에 작가의 현실인식 내지 역사의식이 문학작품을 이해하는데 문제가 되는 까닭이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 논의의 대상으로 삼은 작가는 최인훈이다. 그가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20세기 후반기 즉 해방 후의 시대는 민족 분단의 역사를 청산하고 통일 민족국가의 수립을 민족사의 일차적 과제로 삼는 시대로 보지 않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은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경우 이 시기는 〈분단시대〉〈통일운동의 시대〉로 이름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20세기 후반기를 해방 후의 시대로 부르는데 반대하고 〈분단시대〉〈통일 운동의 시대〉로 부르는 역사의식은 분단체제를 기정사실화하여 그 속에 안주하는 일을 경계하고, 그것이 청산되어야할 시대임을 철저히 인식하면서 청산의 방향을 모색하려는데 그 본질적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최인훈과 그의 작품세계를 전반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이러한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연구의 객관적 요청을 만족시킨다. 물론 그는 생존 작가이기 때문에 객관적 연구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타당함을 얻는 것은, 그가 당대 최고의 지성으로 평가받고 있는동시에 나아가 이 시대의 한 지적 풍토를 대변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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