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Lotte Mart(롯데마트) 분석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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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조사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는 1990년대에 들어서야 유통업이 활성화되었다. 이전까지 근 접형 상가를 중심으로 하는 소규모 업체의 유통과정에서 이제는 대형 할인점을 중심으로 하는 저가격의 대량 소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 할인점은 신세계 이마트 창동점(93년)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고 96년 유통업에 대한 국제 규제가 풀어지면서 그 이후 까프프, 마크로, 월마트 등이 진출하였다. 98년에는 유통 전문 그룹인 롯데가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할인점 시장에 진출하였고, 99년 삼성 역시 홈플러스로 할인점 시장에 진출하였다.

97년 IMF이후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양질과 저가격을 내세우는 할인점들은 여타 백화점이나 슈퍼, 재래시장에 같은 소매점에 비해 급속한 성장을 보였다.
현재는 할인점을 처음 시작하고 한국 시장에 맞게 할인점을 운영해 나가고 있는 신세계 이마트가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향후에도 몇 년간은 계속 독주를 할 것으로 보인다.
그 뒤를 이어서 2위와 3위는 삼성 홈플러스와 롯데마트가 각각 차지하고 있다.
01년까지는 롯데마트가 2위였으나 02년에 와서 자리를 내주고 말았다.

롯데마트의 경우에는 할인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SCM을 사용 하였다.
롯데마트는 초기에는 이러한 SCM전략의 성공과 다점포화 전략으로 2위 자리에 있었다.
그러나 삼성 홈플러스가 영국 테스코와 합작하면서, 롯데마트는 2위 자리를 내어주고 말았다. 현재 삼성 테스코와 롯데마트의 2위 다툼이 치열한데, 우리는 SCM을 처음으로 사용하여 주목받았던 롯데마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2. 롯데마트란?
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에서 1998년 뒤늦게 대형 할인점 시장으로 진출한 것이 바로 마그넷(현 롯데마트)이다. 신세계, 삼성과 함께 대형 할인점 ‘Big 3'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0년 말 16개 점포로 최 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면서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롯데의 유통회사로서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도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자체 브랜드인 "와이즐렉(wiselect)" 그리고 최근에는 “withone”을 상표로 하는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또한 최신의 POS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발주 시스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상품가격에 그대로 반영하여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는 최첨단 할인점이다.

롯데마트는 현재 전국적으로 35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2007년까지 전국적으로 70여개의 점포망을 구축하고 각 부문별 시스템을 첨단화하여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유통전문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3.롯데 마트의 운영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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