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대학생소비자 특징분석(싸이월드, 디지털카메라, 보드까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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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머리말
고도소비사회로 점차 진행되어감에 따라 시장에서 소비자의 욕구 또한 다양화 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해져가는 소비자의 욕구를 쉽게 파악하고자 생산자(기업, 마케팅담당자)는 소비자를 일정한 기준에 의해 분류하고 표적시장을 설정하여 좀 더 효과적인 영업활동을 시도하고 있다. 예를 들면 Kids market, Silver market은 현대 사회의 핵가족화. 노령화에 의한 인구구성비의 변화에 의해 발생되어 시장에서의 비중이 날로 커져 가고 있는 소비자 집단이다. 이러한 집단들에 비해 대학생 소비자는 아직까지 위의 두 집단에 비해 낯선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학생소비자는 ‘인터넷’에 가장 익숙한 집단이면서 새로운 문화의 수용∙전파에 능동적인 집단으로서 현대사회를 일컫는 정보화 사회에서 그 위치가 부각될 수밖에 없다.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하여 자신을 타인에게 나타내며 MP3플레이어,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등 새로 출시되는 디지털가전기기를 손쉽게 이용하는 모습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이렇듯 정보화 사회에서 그 위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대학생소비자의 특징을 최근 인터넷상에서 대학생들의 폭발적 인기를 얻으며 성장하고 있는 미니홈피 기반 인터넷 서비스 ‘싸이월드’, 대학생들이 보편적으로 이용하고 선호하는 MP3플레이어, 디지털카메라, 휴대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들 중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또 디지털카메라시장에서 대학생소비자가 주 소비 계층으로 부각될 만큼 수요가 높은 ‘디지털카메라‘, 그리고 대학가를 중심으로 생겨나 새로운 놀이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은 ’보드까페’ 이상 세 가지를 대학생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면서 찾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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