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신용카드 산업의 현황 및 분석[Status and analysis of the creditcard industr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카드회원들의 신용을 무시하고 무분별하게 카드를 발급한 결과→2003 카드사태
신용카드업, 신용의 회전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유동성 위기와 부실화가 빠른 속도로 나타남.신용카드사를 감독할 때 특히 유의
: 많게는 수백만의 일반인을 상대로 소액의 판매신용이나 신용대출을 취급하기 때문
→신용위험의 인식이 어렵고 담보도 없어서 위험관리가 자칫 소홀해질 우려
- 목차
-
1. 신용카드 산업의 성장
2. 2003 카드대란
3. 카드경기 → 카드대란
4. 금융감독원의 감독
5. 카드사업자 현황
6. 은행계 vs 기업계
7. 은행계 장점 vs 기업계 장점
8. 카드사 시장점유율
9. 카드사 수익구조
10. 법규
11. 카드산업 결제구조[bc카드제외 카드사)
12. 카드산업 결제구조 (bc카드)
- 본문내용
-
신한카드가 안정적 1위 유지, 2~4위권 경쟁 치열
카드사 수익구조
가맹점 수수료가 카드사 전체 수익의 48.5%(2013년)를 차지하여, 2009년 이후 50% 미만 수준 지속
→본말이 전도된 업무구조, 그로 인한 불안정한 수입구조, 부실한 위험관리:2003년 신용카드 대란의 원인( 카드론,현금서비스등 고이율 이자에 의지한 수입구조)
신용카드업을 제외한 나머지 비 카드 여전업을 통합한다.
가맹점 수수료율을 인하하고자 한다.
체크카드 비중을 확대하고자 한다.
마케팅 비용으로 인한 부담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국내 신용카드시장은 카드사, 회원 및 가맹점의 3거래 당사자(three-party system)로 구성되어 있다. 신용카드사는 소비자인 회원을 대상으로 신용카드를 발급하고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모집한 후 회원에 대하여는 신용공여 등의 서비스를, 가맹점에 대해서는 판매대금 지급(신용카드 매출전표는 신용카드사에 제시되어 통상 2~3일 내에 가맹점에 지급된다.) 등의 서비스를 각각 제공하고 그 대가로 연회비 및 수수료를 지급받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