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을 요약하고 각 이론들의 장점과 단점을 활용한 아동복지기관에서의 적용 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3 / 2015.10.2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상관계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을 요약하고 각 이론들의 장점과 단점을 활용한 아동복지기관에서의 적용 방안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상관계이론과 인본주의 이론 요약
1) 대상관계이론
2) 인본주의 이론
2. 대상관계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의 상담 기법 및 특징
1) 대상관계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의 상담 기법
2) 대상관계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의 특징
3. 아동복지기관에서의 적용시 장단점
1) 대상관계이론
(1) 장점
(2) 단점
2) 인본주의 이론
(1) 장점
(2) 단점
4. 아동복지기관에서의 적용 방안
1) 대상관계이론
2) 인본주의 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대상관계이론과 인본주의 이론 요약
1) 대상관계이론
대상관계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이후에 등장한 정신역동이론 중 하나로 클라인, 위니컷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과거의 경험 중 무의식적 충동이라는 심리내적인 부분을 강조한다면, 대상관계이론은 개인이 속한 환경과의 경험에서 발전한 대인관계경험을 강조한다. 대상관계이론에 따르면 인간
..

2. 대상관계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의 상담 기법 및 특징
1) 대상관계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의 상담 기법
대상관계이론은 대상관계영역에 대한 관계의 질에 기초를 두고 있다. 자아의 형성에 있어 어릴 적 대상과의 관계를 어떻게 내재화하였는가하는 연구에서 대상관계이론은 시작되는 것이다. 대상관계이론을 기초로 한 상담과 치료요법들은 어린 시절의 대상관계를 상담공간에서 재연하고 해석과 대면을 통해 인식시켜 새롭고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김익균외, “사회복지개론”, 파워북, 2007
- 홍정의, “목회상담에 관한 고찰”, 광신대, 2006
- 김효정, “대상관계이론과 배려윤리에 기초한 인성교육 연구”, 영남대, 2013
- 지의정, “대상관계 이론의 이해와 목회상담의 적용에 관한 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고, 둘째,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1) 유아기 신체 발달유아의 형태적 성장은 체격의 지표인 신장, 체중, 두위, 흉위 등으로 볼 수 있으며, 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적용했을 때에도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가`보편적 결과검사: 그 원리를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실천했을 때의 결과를 예상4. 교사의 역할: 적절한 발문으로 학생들의 기능을 발달시키는 훈육자, 임상치료사5. 평가①장점: 학생 중심의 새로운 접근법이라는 하나의 방법론을 강조하고 있음과학적 방법의 요소들을 창조적인 방식으로 잘 활용하고 있음②단점: 정의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못함인지적인 이해와 판단은 도덕적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 대상으로 포함시킴으로써 매슬 로우 보다 더 넓은 대상을 연구하긴 했지만, 로저스의 심리학 역시 인본주의에 근본을 두고 있다.로저스는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는 그가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다. 즉, 행동이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직접적인 사건의 결과로 발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에서는 특히 자기(self)가 강조된다. 그래서 로저스의 이론을 흔히 자기 이론(self theory)이라고 한다.로저스는 인간 본질에 대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1) 매슬로우의 생애2) 인간관2. 주요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3. 동기위계설1) 가정2) 단계별 욕구(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3) 소속의 욕구(4) 존경의 욕구(5) 자기실현의 욕구3) 저위욕구와 고위욕구의 구분4) 자아실현자의 특성4. 매슬로우 이론의 장점과 단점1) 장점2) 단점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1. 가드너(Gardner)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 일반체계이론
  • 이론적 특징은 자본주의에의 절대적인 확신을 배경으로 자유민주주의적 개념에 내재하는 인간존엄성과 프로이드학파에 의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강조하고, 근래에는 개체와 환경 양면을 동시에 강조하는 하나의 흐름이다. 또한 실용주의적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의 사회사업의 주요 전문기술의 종합체계로 확립되어 있다. 이것은 사회복지대상자에 관계되는 사회문제를 도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