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교육에서의 교사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2 / 2015.10.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에서 교육에서의 교사역할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아동문학의 개념

2. 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목적
1)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2) 유아문학교육의 목적

3.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4. 아동문학 교육에서의 교사역할
1) 아동문학 교육에서의 교사역할
2) 문학프로그램 활용 시 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아동문학 교육에서의 교사역할

1. 아동문학의 개념

Nodelman(2001)은 아동문학은 이름이 의미하는 것처럼 어린이들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과 그들이 무엇을 이해 할 수 있고 무엇을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과 관련된 특성의 문학작품으로서 그림책, 동요, 동시, 아동극 등 다양한 작품을 포함한다고 정의하였다. 즉, 아동문학은 아동이 읽게 되는 책이나 책을 기초로 한 미디어 작품을 의미하며 문학을 접하는 과정을 통해 아동은 즐거움은 물론 인지, 도덕성, 인성 등이 발달 할 수 있다고 보며 아동은 문학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동시에 다른 사람이나 사회에 대해 이해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재철(1984)은 아동문학을 "동심을 지닌 작가가 어린이 또는 동심을 가지고 있는 성인을 위해 창조한 문학의 총칭"이라고 정의 내렸다. 이상금, 장영희(1986)는 “아동문학이란 아동을 이해하고 아동을 사랑하는 성인들이 아동을 위하여 창작한 문학”이라고 정의하였다. 김현희, 박상희(2005)는 아동문학은 아동뿐 아니라 동심의 세계를 그리워하는 어른을 위하여 어른이 쓴 특수문학으로 형식면에서는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어야하고, 내용면에서 아동의 성장 발달에 유익한 것이어서 아동들이 즐겨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원경(2003)「동화 반복읽기와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동화의 기억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희,박상희(2008)「유아문학 이론과 적용」학지사
서정숙(2005)「그림책으로 하는 유아 문학 교육」창지사
이두현(1998)「동화에 대한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금,장영희(2001)「유아문학론」교육과학사
이영숙(1999)「유치원의 동화지도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비교」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애선(2004)「유아기 유아문학 교육을 통한 도덕성 발달에 관한 교사인식연구」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언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교사 등 성인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수준의 사이를 근접발달지대라고 했다. 교사가 유아의 근접발달지대에 있는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비계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키는 중재자의 역할과 유아들을 안내하고 고무함으로써 후원적인 역할을 한다.(3) 참여자유아활동에 교사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유아의 활동은 더욱 풍부해질 수 있으며 유아에게 언어적 모델역할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2) 아동문학에 기초한 언어교육에

  • 아동문학활동을 위해 계절과 날씨를 고려하여 단원(자유주제)를 선정하고, 아동문학에서 적절한 교사의 역할(6가지)과 바람직한 문학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에서 환경구성 원리
  • 아동문학활동을 위해 계절과 날씨를 고려하여 단원(자유주제)를 선정하고, 아동문학에서 적절한 교사의 역할(6가지)과 바람직한 문학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환경구성 원리에 대해 논해보세요.서론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문학을 감상하는 능력과 즐기는 태도를 성장시키지 못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만화책 단계를 벗어나지 모하며, 문학에서 경험할 수 있는 순수한 가치나 기쁨을 체험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어린시절 문

  • 문학 교육과 매체
  • 문학텍스트라는 점, 또한 영상언어에 의한 수용이 수동적, 소극적 체험이라면 문자언어에 의한 능동적, 적극적 체험이라는 점이 설득적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문자 중심의 독서가 상대적으로 우월함을 주장하는 윗글 견해에 대해 영상매체를 통한 문학적 체험이 교육적 효과가 없는 것일까?2. 문학교육에서의 다매체 활용(매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다매체의 교육적 활용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는 하지만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특히 국

  • [아동문학] 가정에서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문학교육의 중요성1) 가정 문해 환경의 중요성2) 아동문학 교육의 중요성2. 가정에서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1) 책 읽어 주기2) 구연하기3) 인형극4) 그림책5) 책을 읽어 줄때 상호작용3. 가정에서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의 예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가정은 유아가 태어나면서 최초로 문학을 접하는 곳이다. 유아에게 가장 의미 있는 부모가 최우선적으로 교사이자 모델이 되어주고, 풍부한 문

  •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지원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해 보세요
  • 과 목 명아동수과학지도담당교수학 번성 명과 제 명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지원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해 보세요1.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2.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지원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3. 결론1.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아동문학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오래 전부터 많이 활용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주로 협동심, 양보심, 이타심 등의 사회성이나 정서발달의 목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