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언어 이전 시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음성언어 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육자의 실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0 / 2015.10.2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언어 이전 시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음성언어 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육자의 실제 사례를 찾아서 제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언어 이전 시기의 언어발달 과정

2.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단계
1) 6개월~10개월
2) 10개월~24개월
3) 24개월~36개월
4) 3세경
5) 4~5세경

3.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육자의 실제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육자의 역할

4.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육자의 역할
1)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어머니의 역할
2)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가정의 역할
3)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교사의 역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란 인간과 동물을 구분 짓는 가장 큰 특징으로 인간만이 지닐 수 있는 인간발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알고 있는 지식이나 발견, 어떤 신념 같은 문화적 유산들을 다음 세대로 전달하며, 언어를 통하여 모든 사람들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 배우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언어발달이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의 전반적 발달과 한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언어가 습득되는 과정의 두 영역에서 바라볼 수 있다. 보편적으로는 이 두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모든 문장과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는 이해능력의 발달과 자기감정과 사고를 표현하는 표현능력의 발달을 합하여 언어발달이라 한다. 즉, 유아가 글과 음성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발달되어 가는 것이 유아의 언어발달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언어 이전 시기의
참고문헌
이차숙 외,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한유미 외,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7.
이영자 ,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4
고영자,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좋아요
  • 45150***
    (2016.12.24 15:19: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성의껏 작성하신 좋은자료 감사드립니다.
  • lotte0***
    (2016.05.31 23:06:40)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수 있어야 한다. 그 결과 영아는 5) 상대방에게 적절한 문장이나 제스처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된다. 영아의 언어 발달 과정은 크게 음성 언어 이전 시기와 음성 언어 획득 시기로 나누어진다. (1) 음성 언어 이전 시기① 울음(crying)갓 태어난 아기도 소리를 낼 수 있고, 울음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한다. 생후 1개월부터는 울음 소리가 분화되어 영아의 욕구나 상태에 따라 울음 소리의 고저, 강도 등에서 차이가 난다. 양육자들은 울음 소리를 통해 아기

  • [특수교육학개론 4]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
  •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5점)Ⅰ. 서론발달지체유아의 언어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상대방과 주고받을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뿐 아니라 고차원의 상징인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그리고 음성을 통해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구어의 상당한 결함을 가질 수 있다. Lenneberg(1967)는 언어표현 능력이 정신연령이 4세일 때 비장애유아는 90%, 발달지체유아는 60%

  • [언어지도]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고,
  • 언어 분절 속에서 사고적 공감과 형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언어습득과정에서 어휘체계에 대한 접근 폭의 확대는 기존 언어 질서에의 점차적인 동화와 모국어적인 세계관의 습득을 의미한다. 2) 유아의 언어발달 언어교육은 아이의 언어발달 수준을 진단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영아는 12개월이 넘어서면 발화할 수 있는 소리보다 이해하는 능력이 훨씬 앞서게 된다. 이 시기에는 이해가 가능한 단어로 발화하게 된다. 2~3세에는 이해능력

  • 언어지도-유아의언어발달에영향을미치는개인적요인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아 언어 발달의 중요성(예시 실제있었던 질문과 답)Q:저는 어린이집에서 4세를 맡고 있는데, 그 중 한 남자아이 때문에 항상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원래는 5세반에 있다가 다른 친구에 비해 학습, 언어에 대한 발달이 느려 어머님과 상담후에 4세반으로 내려왔습니다. 처음에는 어어~등 언어가 되어 소리가 나오지 않고 의성어로 소리를 내고 표현하고, 싫으면 울고 소리 지르고, 수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과제
  • 수립하였다. 스위스의 피아제는 제네바 대학의 아동연구서에서 아동의 사고와 언어의 발달과정에 관해서 획기적인 연구를 통하여 아동연구에 새로운 장을 열어 주었다. 이러한 아동에 대한 과학연구는 아동복지가 발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3) 아동의 권리 향상아동이 종족 보존의 수단으로 부모의 소유나 자산으로 간주되어온 고대 사회에서는 허약한 아동이나 장애아동을 포함한 영아살해가 공공연히 성행했었다. 아동이 하나의 인격체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