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한국형 팀제 하에서의 리더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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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주제 선정의 이유

사실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고,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리더십 연구의 역사가 더 짧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리더십은 일부 계층, 일정한 시대에서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일상생활에서 발휘해야 할 것이라는 인식이 퍼져감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리더십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기업이나 교육기관, 연구기관에서는 리더십 계발과 리더십의 적용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리더십 계발 워크숍과 같은 리더십 증진 프로그램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실시되는 리더십 교육과 조직에 적용되는 리더십 방침은 외국의 그것을 그대로 들여오는 데 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리더십이 문화적, 시대적 상황과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분명한 만큼 한국적 특성과 한국의 실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리더십 교육과 리더십 이론은 갖가지 시행착오와 모순을 불러일으키리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적 특성을 고려한 리더십 이론과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은 많지 않으며 문화적, 상황적 특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리더십 이론의 무비판적 적용은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한국의 토양에 적합한, 그리고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리더십 모델을 모색하기 위한 시도는 지금까지도 많이 있어 왔다. 우리는 그 논의의 틀을 조금 더 좁혀보기로 했다. 문화적․ 지리적으로는 한국적 리더십에 중점을 두는 한 편, 시기적 ․ 정황적으로는 팀 제도 하에서의 리더십을 연구해 보기로 한 것이다.
한국 조직구조의 변화가 두드러지기 시작한 것은 IMF 경제위기를 즈음해서이다. 80년대 말, 90년대 초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팀제는 IMF 경제위기 이후 기존 과부제의 대안으로 떠올랐고, 현재 많은 수의 조직들은 팀제를 수용해 조직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팀제 역시 자생적인 조직구조가 아닌 것은 분명하다. 따라서 팀제의 적용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하고, 상황에 맞추어 변형되기도 한다.
외국의 리더십 이론과 외국의 조직구조를 그대로 적용할 경우 모순과 괴리가 발생 할 수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에 우리는 한국적 토양 하에서 발휘될 수 있는 한국적 리더십과 팀제 하에서의 리더십이 교차하는 지점에 주목해 연구 ․ 분석을 시도해 보았다.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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