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델컴퓨터의 scm(공급사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사 과정
2. SCM에 관한 정의
3. DELL의 기본 판매방식(The DELL Direct Model)
4. DELL사의 SCM MODEL(VER.1.0)
5. DELL사의 협력업체와의 관계
6. 고객과의 관계
7. DELL사의 SCM MODEL(VER.1.1)
8. DELL사의 SCM을 통한 전략 및 운영 특성 속에서의 경쟁력
9. 결 론
10.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SCM에 관한 정의

일단 SCM에 관한 정의를 알아야 문제에 좀더 쉽게 접근 할수 있다는 생각에 정의를 간단하게 정의해 보았다.
첫째,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체인이라고 하며,각 부문들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체인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이다.
둘째, SCM은 원자재를 조달해서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지향적이고 통합된 접근 방법이다.
셋째, SCM은 공급업체, 유통업체, 고객과의 상향적 및 하향적 관계를 관리하는 것으로써, 그 목적은 총비용은 더 절감하면서, 더 높은 고객가치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Christopher, 1997).
넷째, SCM은 속도와 확실성을 보장하고 관련되는 모든 프로세스들에 의해 추가되는 가치를 최대화함으로써 조직의 이익과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McGuffog, 1998).
다섯째, SCM은 자재구매를 위한 의사결정과 계획, 생산 스케쥴링 및 고객에게 배송하고 재고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의 넓은 범위이다(Poirior, 1999).
즉, 여기에서와 같이 SCM의 개념으로 공통적으로 표현되는 내용들은 공급자와 소비자의 체인사이에서 속도와 확실성 하에서 최적의 효율을 얻을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방안으로 설명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DELL은 최적의 조사대상이 아닌가 싶다. SCM을 통해 고객과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최대한 밀접하게 유지하면서 유통업체를 과감히 삭제한 DELL은 SCM을 연구하기에는 최적의 조사대상이라고 생각하였다.

저는 여기서의 저의 생각의 흐름을 간단한것에서부터 복잡한것으로의 전환으로 잡았습니다. 즉, DELL의 가장 기본적인 생각인 직접판매방식에서 시작해서 그 직접판매방식을 도와주는 SCM에 관해 논하고 그 SCM을 효율적으로 돌려주는 다른 요소들에 관해서 생각하는 방식으로 과제의 흐름을 잡았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의 개념과 발전
  • SCM의 개념과 발전목차 1.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이해2. 공급사슬의 진화3. 공급사슬관리(SCM)의 도입배경 및 정의4. SCM과 정보화 경영기법1.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이해공급사슬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최초 공급자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 의미한 체인을 따라 원자재 공급자에서 생산자, 분배자, 소매자, 고객으로 이동하는 제품의 흐름 및 공급의미 ▪ MRP는 생산계획에 의거한 자재수급을 주로 다루고, ERP는

  • [운영관리] 델컴퓨터 SCM(Supply Chain Management) 사례조사
  • 컴퓨터 산업분석12. 동 인23. Dell의 SCM31) Source42) Make53) Deliver64) 고객관리74. 공급사슬 관계분석

  • [국제물류관리] DELL(델컴퓨터)의 물류전략
  • 운영 도시:Sydney, AustraliaXiamen, ChinaKawasaki, JapanSeoul, KoreaHong KongBangalore, IndiaTaipei, TaiwanKuala Lumpur and Penang, MalaysiaAuckland, New ZealandSingaporeBangkok, ThailandⅡ.본론1.DELL COMPUTER의 물류전략델 컴퓨터 사는 구매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인터넷 점포를 이용하여 가치사슬내의 중간유통단계를 제거한 직판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를 컴퓨터를 통한 컴퓨터 판매 혹은 Dell Direct Model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고객이 온라인 상의 인터넷 점

  • [SCM(공급사슬관리)] SCM(공급사슬관리)에 관한 고찰(사례 연구)
  • SCM(공급사슬관리)에 관한 고찰(사례 연구)Ⅰ. 서론Ⅱ. SCM의 중요성Ⅲ. SCM 구축방법Ⅳ. SCM혁명을 뒷받침하는 IT기술Ⅴ. QR ECR로부터 SCM의 전개Ⅵ. 국내외 SCM 현황1. 국내 SCM 현황2. 해외 SCM 현황 Ⅶ.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과 SCM 전략Ⅷ. 기업의 SCM 도입 사례 1. LG 홈쇼핑2. 보잉3. Dell 컴퓨터4. 유한킴벌리5. 헤르메스6. 바안코리아, 바안SCS7. SAP코리아, APO8. 한국오라클, Oracle Supply Chain Management9. 한국사이믹스비즈니스센터, CSRP10. 한국SSA, BPCS Client,

  • [공급사슬관리론] 델 컴퓨터의 SCM도입 사례
  • 관리를 하고 있음- 고객의 주문이 판매/영업으로 부터 공장으로 시그널이 들어오게 되면 2시간이내에 SLC로부터 부품이 공장으로들어오게 되며 8시간 이내에 조립이 되어 배송이 되는 체계를 유지하고 있음Dell의 주문 충족 프로세스는 어떠한 완제품도 고객의 주문 없이는 제작되지 않으며 이는 상당한량의 완제품 제고를 없앨 수 있는 효과를 나타낸다. Dell사의 SCM 도입 주요성공요인첫째, 컴퓨터 부품의 구매를 위한 토탈 프로세스 구축이다. 델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