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다단계판매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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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Introduction

1.다단계판매의 긍정성

중소기업 판로(販路)로 '네트워크마케팅' 인기
[머니투데이 2004.05.27 13:07:29]

[머니투데이 김유림 기자] 내수침체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중소기업의 판로난이 심화되고 있다. 물건을 팔만한 유통로가 없다는 점은 중소기업 경영난의 고질적인 요소였지만 내수침체가 장기화되고 그나마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가 여의도에 운영하던 중소기업종합전시장도 지난 해 12월 문을 닫는 바람에 판로난은 더욱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이른바 다단계판매로 알려진 네트워크마케팅 업체와 제휴해 판로를 개척하려는 중소기업들이 늘고 있다. 중소기업들의 판로로 네트워크마케팅이 인기를 얻고 있는 데는 중소기업의 인기 유통채널이었던 홈쇼핑, 인터넷쇼핑몰에 비해 수수료가 낮고 상대적으로 일회성이 높은 홈쇼핑보다 꾸준히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홈쇼핑에 물건을 납품할 때 중소기업이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는 비공식적으로 50% 수준을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옹호하는 측(주로 사업자들)은 수많은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는 네트워크마케팅 판매의 실체를 받아들이고 중소기업판로 확대, 고용창출, 유통채널다양화 등 국민 경제적 기여를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다단계판매의 부정성

안녕하세요. 안티피라미드 운동본부입니다.

안티피라미드 운동본부는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다단계 병폐를 알려내고 반대하는 사이버 운동체입니다.
다단계에 빠져 헤매고 있던 친구, 가족, 사랑하는 사람을 지켜보던 네티즌 몇 몇이 더 이상 피해자가 없길 바라는 마음에서 2000년 1월경 온라인공간에서 사이트를 개설하였습니다. 개설과 동시에 하루에도 수백개의 글이 올라올 정도로 활발하게 운영이 되어 현재는 150만 이상의 히트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각층에서 조력하는 10여명의 운영진, 도우미와 전문가들, 2000여명의 회원으로 안티 피라미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부정하는 측에서는 네트워크마케팅의 장점은 사업자가 만들어낸 허구에 지나지 않으며 소비자 피해 양산, 인간관계 파탄, 그릇된 환상과 한탕주의적 풍조를 만연시키는 사회의 암적 존재라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노정철(1997), 『다단계판매에 대한 실증분석』,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세조(1996),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한정희(1998), 『우리나라 다단계마케팅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승재 편(1994), 『다이렉트 마케팅 성공전략』, 책과 길

이윤보,이동주 (1997),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과 과제』

이우용,정구현,이문규 (1998), 『마케팅원론』형설출판사


한국암웨이(주) http://www.amwaykorea.co.kr

다이너스티인터내셔낼 (주) http://www.21dy.wo.to/

신세계이마트 (주) http://emart.shinsegae.com/

안티피라미드운동본부 http://antipyramid.org/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딴지일보 http://www.ddanzi.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머니투데이 www.moneytoday.co.kr

조인스매거진 http://magazine.joi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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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5.31 19: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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