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고관여제품광고 저관여제품광고 실용적광고 쾌락적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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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고관여제품 광고 < 현대해상 하이카, 차태현 무용담편 >

차태현: “아니, 오늘 아침에 내가 출근을 하는데 쭉 가고 있었어. 아 근데 옆 차가 내 쪽으로 붙는거야.... 붙는 느낌이 와~~ 근데 깜빡이를 안켰어.. 그래서 난 그냥 갔지.. 어 근데 갑자기 그 차가 확 들어오는거야....받았지~ 근데 내리자마자 갑자기 나한테 화~~~~~악!! 뭐라고 그러는 거야.. 아 치겠더라구 사람을~~~”

주위 사람들: “그래서 어떻게 됐어?”

차태현:“나야 모르지..하이카가 다 알아서 해주니까”

마무리가 확실하다! 현대해상 하이카~♬

1. 광고에 주의를 기울인 이유
처음에 이 광고를 봤을 때 차태현이 엄청 빠르게 떠드는 소리에 이게 무슨 소린가하고 궁금 증이 생겼다. 그래서 그 다음에 이 광고가 나올때 주의를 기울여 보게 되었고, 차태현 특유의 실감나는 입담과 ‘치겠더라구 사람을~’하는 문구가 재미있어서 관심있게 보았다.

2. 잘된 점과 부족한 점
①잘된 점
우선 메인모델로 차태현을 선정한 것이 매우 적절하였다고 생각된다. 매우 빠른 대화를 실감나게 또 재미있게 잘 소화해내어 실제로 옆사람이 얘기해주는 것처럼 느껴져 공감을 얻어낼 수 있었으며 그 대화가 사람들이 자세히 듣지 않고는 잘 못알아 들을 정도로 빠른 속도여서 사람들의 주의를 이끌어내는데 한 몫했다. 그리고 사고를 설명할 때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핸드폰을 사용해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어필할 수 있었다.

②부족한 점
차태현의 말의 속도가 너무 빠른 탓에 그 빠른 말이 싫어서 오히려 광고를 외면할 수도 있다. 그리고 차태현의 입담과 재치에 초점이 맞춰져서 ‘현대해상’의 브랜드가 가려져버리는 가리움효과가 발생해버릴 수도 있다.

3. 광고를 기억할 때 장기기억으로부터 인출된 스키마
길거리를 지나다가 차 두 대가 부딪혀 접촉사고가 나서 운전자들이 목소리 높여 싸우는 장면, 코미디프로에서 ‘치겠더라구 사람을~’하는 멘트를 패러디한 장면을 볼때.

4.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장기기억에 저장된 스키마
사고 상황을 표현해주는 두 핸드폰, ‘아 치겠더라구 사람을~~’이라는 차태현의 코믹하고도 리얼리티를 가지는 멘트, ‘하이~카~♬’ 하는 마지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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