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모티베이션(Motivation)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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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모티베이션의 본질

1. 모티베이션의 의의

1) 동인(motive)이란?
- 인간행동은 반드시 그 원인이나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인간행동의 깊숙한 이면에 숨겨 져 있는 행동의 배경이나 요인을 객관적이고 가시적으로 증명할 수는 없더라도 특정 목적을 지향하는 활력특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이처럼 인간행동이 활성화되어 가시적으로 나타나도록 활력을 불어넣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짓는 작용을 하는 개념을 동인(motive)이라 부르며 일반적으로 행동이 왜 유발되며 어떻게 활력을 얻는가, 또 이런 활력이 어떻게 유지되며 행동의 방향이 결정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2) 모티베이션의 정의
- 소비자행동은 현재의 주관적 욕구, 욕구와 대상간의 관계 등 다양한 조건에 의해 결정된 다.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하면 긴장(tension)이 유발되고, 이런 긴장을 해소시킬 수 있는 대상을 발견해 특정 행동을 취함으로써 긴장을 해소시키려고 한다. 이때 주관적 욕구를 동인(motive)으로 간주하면 이런 동인이 활성화하여 긴장을 유발하고 이들 긴장을 해소하려는 목적지향적 활력특성을 모티베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 ꡒ소비자 내부에 존재하면서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하는활성화된 상태ꡓ 또는 ꡒ인간의 내적 긴장상태를 감소시키기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추진력(driving force)ꡓ이다.

3) 모티베이션의 발생
- 소비자행동을 촉발시키는 모티베이션은 소비자 욕구에 의해 발생된다. 욕구(need)란 소비자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상태와 현실상황과의 괴리정도라고 할 수 있는데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소비자는 긴장을 경험하게 되고 이런 긴장은 소비자의 내적, 외적자극에 대하여 특정한 행동을 촉발시키는 힘을 발생시킨다.



- 모티베이션의 유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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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잘쓸게요
  • sn2r***
    (2010.11.12 16:4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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