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사회계층과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회계층이란?
2)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3) 사회계층과 마케팅 전략
4) 소비계층의 양극화와 이원 마케팅 전략
5) 왜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 or 귀족마케팅인가?
- 본문내용
-
1) 사회계층이란?
사회계층이란 한 사회의 구성원들을 사회적 지위의 측면에서 비교적 동질적인 집단들로 계층화 시킨 결과인데,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즉 사회계층은 교육수준이나 직업, 소득이 유사한 사람들의 동질적인 집단을 나타내므로 한 사회계층의 구성원들은 직접 대면접촉을 하지 않아도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일부 사람들이 그 사회 내에서 높은 지위를 점하는 있는 반면에 다른 일부 사람들은 낮게 자리 잡고 있으며, 이들이 차지한 지위의 범주를 사회계층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사회적 계층화(Social Stratification)란 "위엄과 영향력의 측면에서 계층이 형성되도록, 그 사회의 구성원들을 다른 구성원에 비해 보다 높거나 낮은 사회적 지위로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된다.
사회계층의 결정요소와 영향을 살펴보면 위엄과 영향력의 지표로 사용할 지위차원(Status Dimensions)들을 선정하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지위는 교육수준, 직업, 소득수준, 재산상태, 주거형태, 인종, 혈통(조상), 성별, 연령, 소속된 모임과 친교관계, 사회에 대한 봉사활동, 다른 사람에 대한 영향력 등의 차원들에 의해 결정된다. 일단 구성원들은 사회적으로 계층화하기 위한 차원들과 각 차원의 상대적 가중치를 결정하고 나면 각 구성원의 사회적 지위를 측정하게 되는데 대체로 객관적 방법이 널리 이용된다. 그 다음 유사한 사회적 지위를 차지한 구성원들을 집단화 하는 과정을 거쳐 사회계층을 정의하기에 이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