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3 / 2019.12.24
- 9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 2002이상에서 보이는 자료입니다. 참고하십시요.
몇 달동안 팀을 이루어 만든것입니다..
가상의 브랜드를 만들어 마케팅전략등을 세워봤습니다.
유통과 할인점등 여러 전반에 걸쳐 설명하였고 (유통과 할인점은 이것만 보아도 무방하실듯..) 중국시장을 마케팅하기위한 여러가지 전략등이 있습니다.
내용면과 구조등을 보시면 절대 후회하시지 안을것입니다.
2003년 1월에 만든 자료입니다.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되엇음 합니다.
- 목차
-
국내 거시 환경 분석
1. 경제 환경
2. 정치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인구, 통계적 환경
5. 유통산업의 문제점
과업환경분석
1. 유통산업은?
2. 주요 소매업체
3. 할인점의 분석
국내산업구조분석(5 factors model)
1. 격변기를 맞이한 국내 유통
2. 신유통의 5대 유망분야
3. 기업의 대응
4.유통산업의 디지털 전략
5.세계 유통산업의 디지털 추진현황
6.국내 유통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
7.대응 전략
경쟁사분석
1. 이마트
2. 마그넷
3. 까루푸
4. 홈플러스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
고객 분석
1. 고객 needs의 복합. 다양화
2. 비 가격경쟁력 요소 중 고객편의 서비스시설이 핵심적인 요소로 부각
3. 점포개념(store concept)의 구체
※일산 신도시 지역주민 설문조사 자료
※ 관 여 도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1. 시장세분화(Market segementation)
자사분석
1. Dream mart의 소개
차별화전략 및 포지셔닝
1. 차별화전략
2. 포지셔닝
마케팅전략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5. SERVICE
중국시장 거시환경분석
1. 경제환경
2. 정치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인구. 통계적 환경
중국시장 과업환경분석
1. 유통산업분석
2. 신 유통업체의 성장
자사의 관점에서 본 기회와 위협
1. 기회로 다가온 중국시장
2. 자사의 유의사항
경쟁사 분석
1. 신 유통업체
2. 다국적 기업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
자사분석
1. Dream mart의 중국진출방안
2. Dream mart의 핵심성공요인
고객분석 및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1. 중국인들의 생활방식
2. 시장세분화(Market segementation)
3. 표적시장 선점
차별화 전략 및 포지셔닝(POSITIONING)
1. 국내에서의 차별화 포지셔닝
2.중국에서의 포지셔닝
- 본문내용
-
1.경제환경
1)시장규모
할인점의 97년의 판매액은 3조원 정도로 예측되어 96년의 1조 2천억원에 비해 2.5배 신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97년에도 96년에 이어 약 30개의 할인점이 신규로 개설될 전망이고, 경기 하락에 따른 소비자의 저가격 선호, 물가안정 차원에서의 유통개선시책 추진, 자연녹지에서의 할인점개설 허용 등 제반여건도 할인점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신규업체들은 슈퍼센터, 하이퍼마켓, 전문할인점 등 다양한 업태로 할인점 사업에 참여할 계획에 있어, 앞으로 다양한 업태간에 경쟁이 치열해 질 전망이다. 아울러 마크로, 까르푸 등 외국 업체의 다점포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이들 외국 업체와 국내업체 간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유통업의 중장기 전망은 우리 경제가 중, 장기적으로 6˜7%대의 성장을 할 것이라는 전제에 의해 이루어졌다. 한국개발연구원도 90년대 말까지는 7%대, 그 후 2000년대 초반에는 약 6%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물가도 4% 이하에서 안정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이러한 전제 하에 우리나라 소매업 전체의 판매액을 예측한 결과, 98˜2003년간 연평균 10.2% 정도 신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점포관리론(상ㆍ하) 이광종/한수협 출판부
소비자 행동론 최석환/대경 출판부
할인점 경영 오세조
디스카운트 스토어의 길 이광종/하수협출판부
물류 및 유통의 기초 이론과 신전략 설봉식
쇼핑의 과학 파코 언더힐 /신현승 역 2000
(알기 쉬운) 소매업경영 김배한
마케팅원론 박인수
유통관리 김상현 경문사
유통 채널 Management
물류 및 유통의 기초 이론과 신전략 설봉식 영진Biz.com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진용 박영사
(전략적)유통기업의 경영 김광규 형설
유통관리 이수동 법문사
유통업 창업과 경영 김용만 형설출판사
유통관리원론 안광호 학현사
유통업의 뉴트렌드(New Trend)
소비트렌드
중국인,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한다 소노다 시케토 다락원
중국과 WTO
<각 경쟁업체 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m/emart/home/main.asp
http://www.lottemagnet.com/kor/
http://www.carrefour-korea.co.kr/
http://www.homeplu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