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홈쇼핑 인식과 이용실태 및 평가- 현대홈쇼핑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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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V홈쇼핑 산업 현황
1-1.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 변화
초기의 케이블TV 홈쇼핑산업의 성장은 그 케이블TV 가입자수에 근거하고 있었으며 가입자수에 비례하여 나타났다. 1995년 국내에 소개된 케이블TV 산업은 처음에는 새로운 방송 매체의 도입이라는 이점으로 시청 가입자수는 대폭 증가하였으나, 그 후 IMF의 경제 불황의 여파 및 전송망 사업자의 소극적인 전송망 투자로 한때 그 증가세는 정체 상태였다.
하지만 합리적인 가치 및 편리성을 추구하는 고객 성향의 변화에 힘입어 TV홈쇼핑 산업은 국내 경제 상황의 악화로 경기가 침체되어 있던 IMF 체제에서도 200% 를 넘는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다. 이는 다양한 판촉활동, 30일내의 무조건적인 반품인정, 철저한 품질관리, 선환불 후반품제 도입, 무료배송, 고객모니터강화 등 고객 서비스에 주력한 결과로 신규고객의 꾸준한 증가 및 기존고객의 재구매율 향상이 매출증가로 이어졌다.
2001년 4월중에는 방송법에 의거하여 1차적으로 38개의 중계유선사업자가 시스템 운영자로 사업권이 주어져 약220만명의 케이블TV가입자가 신규로 전환했고, 2002년 11월에는 2차적으로 9개 중계유선사업자들의 시스템운영자 사업권이 주어져 약 60만명의 신규 케이블TV가입자가 올 상반기 중 신규로 유입됐다. 또한 시스템운영자는 저가의 시청료로도 케이블TV를 시청할 수 있는 보급형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 다른 한편, 국내의 방송은 현재 아날로그환경에서 디지털환경으로 전환하고 있다. 2001년 지상파 디지털 시험방송실시에 이어, 2002년3월 개국한 위성방송은 디지털방식으로 시청자에게 프로그램을 전송하고 있다. 케이블TV도 2003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디지털 전환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성방송은 2003년 6월 현재 약70만 가입자를 확보하였으며, 2003년 5월에 데이터방송을 시작하였다. LG홈쇼핑, CJ홈쇼핑, 현대홈쇼핑, 농수산TV가 위성방송에 채널을 송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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