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광동제약 비타500 유통경로 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주제 선정 과정 및 동기
2. 광동제약 소개
3. 비타500과 출시 배경
4. 연구 과제

▷본론
1. 비타500의 산업분석
2. 경쟁 분석
3. 유통경로 구축 시 고려 사항
4. 유통경로 구축과정
5. 비타500 유통경로 분석

▷결론
1. 문제점 정리
2. 개선안
3. 최종적 결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과정 및 동기

- 비타500과 유통관리의 만남

처음 보고서 주제를 정하려고 할 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유통에 대한 주제라면 뭐든 가능하다는 것 때문에 주제 선정에 범위가 광범위하고 아직 유통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잡혀 있지 않은 상황에서 주제를 정한다는 것이 힘든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우리가 쉽게 접하는 “유통” 이라는 단어에서 생각나는 것들에서부터 언급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백화점이라든지 몇 년 전부터 뜨고 있는 할인점 같은 유통업체에 대한 주제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니면 SCM같은 교과서에 나오는 이론적 개념을 직접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는 주제 등이 언급되어 졌습니다. 그러던 중에 팀원 중 한명의 집 근처에 코카콜라 물류하차장이 위치하고 있다하여 그 하차장을 중심으로 코카콜라가 어떤 물류 시스템과 유통경로를 가지고 최종 소비자인 우리에게 판매되고 있는지에 대한 주제를 생각해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번 여름에 그 코카콜라 물류하차장은 없어지고 아파트 단지로 개발 중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조는 다시 처음부터 주제 선정 작업에 들어가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중간고사가 지나가고 제출 시한은 가까워 오던 중에 팀원 중 한명이 우연히 인터넷에서 광동제약에 최수부 회장의 자서전 출간에 대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광동제약의 최수부 회장하면 예전에 30년 최씨 고집이라는 카피로 광고되었던 광동 우황청심원 TV 광고에서 기업 회장이 직접 우황을 고른다는 것으로 상당한 인지도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호기심으로 기사를 유심히 보게 되었고, 여기서 비타500에 대한 내용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비타500이 개발되던 당시 광동제약은 제 1차 부도를 맞아 회사 내 자금사정이 극히 좋지 않은 상황이었고 그로인해 몇몇 사업부에 대한 구조조정이 계획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구조조정이 확실히 계획되어있던 한 부서에서 자신들의 존폐위기의 상황을 타개해보고자 기획했던 상품이 지금의 비타500이었다는 것입니다. 그 부서의 이름이 유통사업부였고 그렇지 않아도 유통에 대한 주제를 찾고 있던 터에 뭔가 대단한 것을 얻어낼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가지고 비타500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 factlo***
    (2008.11.10 00:25:52)
회원 추천자료
  • 광동제약 비타500 해외진출 국제 마케팅 전략
  • 마시는 비타민! 비타 500CONTENTS1비타500소개 2광동제약소개 3유통구축과정 4마케팅전략 5결론 및 전략방향 Chapter1. 비타500과 광동제약의 소개1950년 6.25전쟁 후 미국의 원조 자양강장제 수요 증가1997년 IMF 이후두통약, 소화제, 위장약 판매 증가자양강장제 판매 일시적 감소2000년 웰빙 붐 건강 음료에 대한 수요 증가음료시장의 변화Ch.1기능성 음료시장 성장추이음료시장의 변화Ch.1기존 비타민제는 알약, 레모나 등의 정제 과립 형태 20

  • [마케팅] 비타500 마케팅기획서
  • 제약기업들은 이런 지적을 비웃기라도 하듯 비타민C가 과다 함유된 혼합음료를 용법용량도 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잇따라 출시, 치열한 매출경쟁을 벌이고 있다.의약품으로 된 비타민제와 달리, 식품위생법을 적용받는 혼합음료는 용법용량의 기재가 필요치 않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출시되고 있는 마시는 비타민C 함유 음료는 무려 30여종에 이른다. 광동제약의 경우 지난 2001년 국내 최초로 마시는 비타민C 음료인 ‘비타500’을 병제품으로 출

  • `NUTRILITE` UCC 전략
  • 관리에 있어서 전문가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팀 뉴트리라이트’를 적극 홍보하며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쌓음. 뉴트리라이트를 건강제품에서 명품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다.UCC 기획안여성남성UCC 기획안1-1. UCC 목표설정젊은 층이 공감할 수 있는 건강문제를 바탕으로 ‘뉴트리라이트’만이 가지는 ‘파이토칼라’라는 차별화된 점을 전달하고자 하며,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을 포기할 수 없다면 ‘뉴트리라이트’제품과 함께 하라는 새

  • 뉴트리라이프 UCC 전략
  • 관리에 있어서 전문가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팀 뉴트리라이트’를 적극 홍보하며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쌓음. 뉴트리라이트를 건강제품에서 명품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다.UCC 기획안여성남성UCC 기획안1-1. UCC 목표설정젊은 층이 공감할 수 있는 건강문제를 바탕으로 ‘뉴트리라이트’만이 가지는 ‘파이토칼라’라는 차별화된 점을 전달하고자 하며,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을 포기할 수 없다면 ‘뉴트리라이트’제품과 함께 하라는 새

  • 광동제약 주식회사 기업분석
  • 목 차1. 광동제약 소개  -광동의 경영철학-광동제약의 사회 공헌2. 왜 비타 500인가?3. 비타500 생산과정4. STP-세분화-타겟팅-표지셔닝*부가적 자료5. 4P-제품, 가격, 유통,촉진6. SWOT분석-강점,약점,기회,위험7. 비타500의 판매량 분석/국내 제약회사의 장수브랜드화8. 경쟁제품 박카스9. 비타500 브랜드파워10. 성공요인11. 향후 방안12. 비타 500의 외부자료13. 결론Q&A1.광동제약 주식회사 연혁1963년 10월 16일: 광동제약사를 창업(창업주 최수부회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