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16 / 2015.10.16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목차

Ⅰ 가정폭력

1. 가정폭력의 개념
2. 가정폭력의 유형
3, 가정폭력 실태
4, 가정폭력의 원인
5, 아내 학대 및 가정폭력의 특징
6, 가정폭력 대책

Ⅱ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폭력의 특징
4, 학교폭력 대책

Ⅲ 왕따 집단따돌림
1, 용어의 정의
2, 따돌림의 원인과 특징
3, 집단따돌림 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국내의 연구에서도 교사가 학생에 대하여 체벌을 행할수록 집단따돌림 가해행동이 증가한다고 보고되었다.
셋째, 학생들의 자기결정성과 독립성과 관련된 환경이다. 이것은 자율성과 통제간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며, 이러한 차원과 관련해서 중요한 것은 학교의 의사결정과 학교행사와 관련해 학생들이 많이 관여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McParthland & McDill, 1977; Moos, 1991). 이것은 학교와 관련된 학생들의 태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이다. 즉, 애교심이나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이 많을수록 가해행동은 줄어든다고 한다.
넷째로, 학생들에 대한 지지, 소속감, 수용 등과 관련한 학생간의 응집성 및 친목이다(Cornacchia Bentel, &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신건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조병인, 현대사회와 범죄, 법문사, 1998.
김병주, 가정폭력, 도서출판 엠-애드, 2004.
김병후, 가정폭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준호 외, 청소년비행론, 청목출판사, 2003.
남진열 외,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실천방안, 사회복지, 2001.
김영신, 한국 학생들의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대처방안, 덕영재단,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정신건강 공통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가정폭력의 특징과 원인1) 가정폭력의 특징(1) 가정폭력 가해자의 특성(2) 가정폭력 피해자의 특성2) 가정폭력의 원인(1) 의사소통의 원인(2) 사회적인 원인(3) 정신병리적 원인(4) 성격적인 원인2.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1) 학교폭력의 특징2)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 심리적 원인(2) 가정 환경적 원인(3) 학교

  • 정신건강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정신건강)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정신건강목 차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유아기 정신장애1)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2) 유아기 정신장애의 지도2. 아동기 정신장애1) 아동기 정신장애

  • [발달심리학] 청소년 학업부적응
  • 학교 부적응이란? 2) 학업 부적응의 개념3) 학생들이 공부에 스트레스 받는 이유4) 학업 부적응의 현상2. 학업 부적응의 현상 분석1)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2) 학업 부적응에 대한 설문 조사3) 설문 분석과 학업 부적응의 원인3. 학업 부적응의 해결 방안1) 청소년 부적응 대책 현황2) 미시적 해결 방안3) 거시적 해결 방안4) 인터뷰로 본 실 부적응 해결 방법Ⅲ. 결론1)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적절한 개입의 필요성Ⅰ. 서론1) 청소년기 발달의 중요성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2004) p. 110.비밀성> 학교 폭력은 대체로 성인들에게 목격되지 않고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사들은 학교 폭력이 알려지더라도 간접적으로 듣게 되고 학부모는 항상 가장 나중에 알 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아직도 사회적으로는 고자질이나 일러주는데 대한 부정적 시각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은 물론이고 목격자까지도 침물을 지키는 경우가 많 다. 학교폭력의 원인 중 가장 큰 문제는 “가정교육”에 있다.

  • [사업계획서] 건강한 부부, 건강한 내 아이
  • 원인 중 하나인 부모요인을 예방하기 위하여 아동의 안전과, 소중함. 그리고 아동학대의 관련한 사회적 현상과 문제 관련한 법안에 관하여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줌으로서 아동을 양육할 때 도움을 주고, 아동이 건강한 가정과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시키도록 한다. 2.목표1) 예비 부모의 아이를 양육하는 방법에 대하여 안다.- 하위 1. 아이를 양육할 때 가져야 하는 마음과 아이의 특성에 맞게 양육 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