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장해평가방법 등에 관한 문제점 및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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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경찰청에서 발표한 2000년도 교통사고 발생 통계자료에 의하면 지난 1년 동안 총 290,481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그 중 사망자가 10,236명이고, 부상자는 426,984명으로 총 437,220명의 사상자가 발생되었다고 한다.
한동안 감소추세를 보이던 교통사고 발생이 1999년도를 기점으로 해서 다시 증가추세에 있고, 교통개발연구원에서 발표한 [99년 교통사고 비용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1999년 한해동안 국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비용은 국내 총생산의 2.7%인 13조 10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하니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그야말로 엄청나다고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며, 외국 관광객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교통사고”를 꼽고 있다고 하니 가히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교통사고는 지난 몇 해 동안 우리나라 국민 4~5명 가운데 1명 정도는 직접적으로 경험하였을 정도로 흔한 재해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 누구라도 교통재해라는 예측이 불가능한 돌발적 위험에 항시 노출되어 있다는 점에서 어느 재해나 질병보다도 그 위험지수가 매우 높다고 할 것이며, 피해 당사자는 물론 사회 전반적으로도 심대한 피해를 끼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사정이 이와 같다보니, 교통사고를 당해 노동능력을 상실할 정도로 중상을 입게 된 피해자나 그 교통사고에 대한 상대방 가해자, 즉, 배상의무자에게 있어서 피해자의 장해진단평가방식은 여러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동대, 자동차보험사고 피해자의 후유장해 평가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1999
․검색 사이트 -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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