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접근권에 대한 의의와 내용을 설명하고 접근권 보장을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16 / 2015.10.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인 접근권에 대한 의의와 내용을 설명하고 접근권 보장을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접근권의 의의
2. 장애인 접근권의 내용
1) 이동권
2) 시설이용권
3) 정보통신권(정보접근권)
3. 장애인 접근권 보장을 위한 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접근권이란 법률적으로 '권리의 주체로 하여금 권리의 목적이나 대상에 근접하여 그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법률상 부여된 권리를 실질적으로 확보하는 것'이라 고 설명할 수 있는데, 이제 장애인에게 모든 시설과 설비를 이용하거나 접근할 수 있는 권리가 법적으로 보장된 것이다. 이 접근권에는 장애인이 공원이나 건물, 대중교통 등 유형의 공공시설이나 설비를 이용하는 것뿐 아니라 책, 신문, 방송, 통신, 컴퓨터 등을 통한 지식의 습득과 정보의 취득을 위한 무형의 정보에 대해 접권할 권리도 포함되는 것이다. 접근권이 의미하는 것은 이러한 이동과 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장함으로써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인 접근권에 대한 의의와 내용을 설명하고 접근권 보장을 위한 방안을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정일교, 장애인복지론, 양서원, 2009.
이선우,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전망, 인간과 복지, 2000.
김미경, 자폐장애및 정서, 행동장애의 이해, 청목출판사, 2007.
공보연,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
- 사회복지 실천에서 가치갈등의 유형과 가치갈등의 해결책에 대해 논하시오
- 놀이 문화 체험 프로그램(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계획서, 세부일정, 예산, 평가포함)
- 자원봉사활동의 인정과 보상의 범위에 대한 의견과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인상과 보상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 하시오.
- 노인자살문제 연구-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사례
- 사회복지사 노인주간 보호센타 현장실습일지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_[A+자료]_실습종결평가서샘플_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서_종결평가서_사회복지현장실습종결평가서_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