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테이크아웃커피전문점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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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Take-Out Coffee 전문점
테이크 아웃 커피란 말 그대로 들고 다니며 마실 수 있도록 일회용 컵에 담아 파는 커피를 말한다. 원두커피로 알려진 드립식 커피가 아닌 진하고 강한 에스프레소 커피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커피는 기호식품으로 자리를 잡게되었고, 기존의 커피 맛에 만족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등장한 테이크 아웃 커피 전문점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토핑을 고를 수 있게 함으로써 빠른 속도로 소비시장에 파고들었다. 또한 ‘이동형 문화’에 익숙해진, 활동적이며 편리한 것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점점 확산되고 있다. 한정된 장소, 행동에 구애받지 않고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커피 문화로까지 인식되어가고 있다.
2.Take-Out Coffee 전문점산업의 현황
인스턴트커피로 대변되던 국내 커피 시장이 99년 7월 진출한 스타벅스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테이크 아웃 커피시장으로 급격히 변화되고 있다. 홍콩, 싱가포르 등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는 테이크 아웃 커피가 이제 겨우 유행하기 시작한 반면, 국내 시장은 이미 일반화되어 일본의 커피 업체가 도쿄가 아닌 서울에 1호점을 낼 정도이다. 이러한 테이크 아웃 커피 시장의 성장은 2004년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 카페 네스카페등 외국계 업체들이 2004년까지 100개이상의 점포를 운영한다는 고속 플랜을 세워놓고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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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2.커피매거진
<참고 사이트>
1.통계청 www.nso.go.kr
2.LG경제연구소 www.lgeri.com
3.KDI경제정보센터 epic.kdi.re.kr
4.스타벅스 코리아 www.istarbucks.co.kr
5.로즈버드 www.irosebud.co.kr
6.할리스 www.hollys.co.kr
7.네스카페 www.nescafe2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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